크래프톤 CI. 사진: 크래프톤 제공 |
[대한경제=이계풍 기자] 크래프톤(대표 김창한)이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크래프톤은 지난해 연간 매출 1조9106억원, 영업이익 7680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전년 대비 매출은 3.1%, 영업이익은 2.2% 늘어난 규모다. 당기순이익은 5941억원으로 전년보다 18.8% 상승했다.
4분기 기준으론 매출 5346억원, 영업이익 164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2.8%, 30.3% 성장했다.
자료: 크래프톤 제공 |
회사는 지난해 대표작인 ‘PUBG: 배틀그라운드’의 PCㆍ콘솔 부문에서 매출이 전년 대비 37% 증가했으며, 12월 최대 동시접속자 수 또한 연중 저점 대비 70%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는 지난해 서비스를 재개한 이후 트래픽과 매출 모두 빠르게 회복하며 작년 12월 역대 최대 월매출을 기록했다. 크래프톤은 이러한 성과가 배틀그라운드 IP(지식재산권)의 견고한 성장성을 입증하는 한편, 인도 시장에서의 사업 및 게임 포트폴리오 등의 확장가능성을 시사한다고 분석했다.
크래프톤은 이날 컨퍼런스 콜을 통해 주요 신작과 중장기 방향성도 함께 공유했다.
우선 크래프톤은 올해부터 ‘스케일업 더 크리에이티브’ 전략에 맞춰 매년 신작들을 출시할 방침이다.
주요 라인업으로 △다크앤다커 모바일 △인조이 △딩컴 모바일 △프로젝트 블랙버짓 △서브노티카2 등이 소개됐다.
이외에도 소수 지분 투자와 퍼블리싱을 결합한 세컨드파티 퍼블리싱을 통해 10여 개 이상의 투자가 진행됐다고 크래프톤은 설명했다.
아울러 중장기 방향성으로는 △배틀그라운드 IP의 프랜차이즈화 △인도 시장에서의 성장 및 독립적인 퍼블리싱 확대 △AI(딥러닝) 분야의 연구개발(R&D) 투자 증대를 발표했다.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는 “지난해 배틀그라운드 IP를 중심으로 안정적인 실적을 달성하며, 다수의 라인업 확보에 집중해 새로운 도약을 위한 준비를 마쳤다”며 “올해는 이러한 노력들이 성과로 이어지는 첫 해로 크래프톤의 계단식 성장을 위한 분기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계풍 기자 kp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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