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울진 비행장 소음 문제, 해법 나왔다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4-03-27 15:41:06   폰트크기 변경      
저소음 전기항공기 도입, 훈련지 분산… 권익위 조정으로 해결

[대한경제=이승윤 기자] 조종사 양성 기관인 울진비행교육훈련원의 비행 소음을 이유로 훈련비행 중단을 요구하던 지역 주민들의 집단민원이 국민권익위원회의 조정을 통해 해결됐다.


사진: 울진비행훈련원 제공


권익위는 27일 경북 울진군 기성면 행복나눔센터에서 유철환 위원장 주관으로 현장조정회의를 열고 소음이 적은 전기 항공기 도입과 비행훈련 지역 분산 등 해결책을 합의했다고 밝혔다.

2010년 7월 문을 연 비행훈련원에서는 290명의 학생 조종사가 31대의 훈련기로 연간 약 10만 회의 비행훈련을 하고 있다.

하지만 비행훈련원 인근 지역인 기성면 주민 1800여명은 ‘훈련비행 소음으로 정상적인 생활이 어렵다’며 불편을 호소하고 나섰다.

주민들은 2019년 4월 소음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국토교통부, 훈련사업자, 울진군 등과 상생 협약을 맺었지만, 협의회가 정기적으로 열리지 않고 소음도 계속 이어지자 권익위에 훈련비행 중단을 요구하는 집단민원을 제기했다.

권익위는 여러 차례 현장조사와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조정안을 마련했다.

조정안에 따르면 국토부는 소음이 적게 발생하는 전기 항공기 도입과 비행훈련 지역 분산을 추진하고, 다음 달부터 비행훈련원 상생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울진군은 비행훈련원 주변 소음을 줄이기 위해 내년 말까지 주민들의 주택 창호공사를 마치고, 올해 말까지 기성면 주민지원사업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훈련사업자인 한국항공직업전문학교와 한국항공대는 소음이 크고 훈련량이 많은 비행은 가급적 미국에서 소화하고, 세부적인 비행훈련 시간과 방법, 상생지원기금 조성ㆍ적립 등은 오는 5월까지 협의해 정하기로 했다.

유 위원장은 “이번 조정으로 훈련비행 소음이 감소돼 기성면 주민들의 불편이 해소되고 조종사 양성과 더불어 지역 발전도 함께 이뤄질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며 “비행훈련원이 우리나라 조종인력 양성의 기반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승윤 기자 leesy@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정치사회부
이승윤 기자
leesy@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