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경제=이종호 기자]올해 1~2월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EV, PHEV, HEV)에 탑재된 총 배터리 사용량은 약 92.4GWh로 전년 동기 대비 27.0% 성장한 것으로 조사됐다.
8일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2월까지 국내 3사의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점유율은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1.2%포인트 하락한 23.8%를 기록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년 동기 대비 13.9%(12.7GWh) 성장하며 2위를 기록, 삼성SDI는 국내 3사 중 가장 높은 47.4%(5.2GWh)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반면, SK온은 -7.3%(4.2GWh)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역성장을 나타냈다.
국내 3사의 전기차 판매량 따른 배터리 사용량을 살펴보면, LG에너지솔루션은 테슬라 모델3·Y, 포드 Mustang Mach-E, GM Lyriq 등 유럽과 북미에서 높은 인기를 보이는 차량들의 판매량이 성장세를 견인했다.
삼성SDI는 BMW i4·5·7, 아우디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가 유럽에서 견조한 판매량을 나타냈고 북미에서 리비안 R1T·R1S·EDV가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면서 고성장세를 이어갔다. 프리미엄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공략한 삼성SDI는 고부가 배터리 P5를 통해 급성장했다.
SK온은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의 배터리 사용량을 기록했으나 현대차 아이오닉5, 기아 EV6의 판매량 부진 영향으로 역성장을 기록했다. 하지만 메르세데스 EQ라인업의 견조한 판매량과 기아 EV9의 글로벌 판매가 확대되고 있어 다시금 성장세로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CATL은 전년 동기 대비 44.9%(35.5GWh) 성장률로 글로벌 1위 자리를 견고히 유지했다.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 내수 시장에서 ZEEKR와 Ideal 등 주요 브랜드 차량 뿐만 아니라 테슬라 Model 3·Y, BMW iX, 메르세데스 EQ 시리즈, 폭스바겐 ID 시리즈 등과 같은 전세계 주요 OEM에도 배터리를 공급하며 공급사 중 유일하게 30%가 넘는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중국 내수 시장의 강자인 BYD는 춘절의 영향으로 전기차 판매량이 급감했다. 이에 따라3.1%(12.1GWh) 역성장하며 글로벌 3위를 기록했다.
SNR리서치 관계자는 "전세계 전기차 시장 수요 성장세 둔화가 본격화됨에 따라 오랜 기간 성장세를 이어오던 몇몇 업체들의 배터리 사용량이 전년 동기 대비 역성장을 나타내기 시작했다"며 "하지만 이는 국내 전기차 보조금 확정 시기가 늦어진 점, 중국 춘절에 따른 조업일수 감소 등의 영향으로 전기차 판매량 감소에 따른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말했다.
이종호 기자 2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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