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감사원, 경호처 간부 수사의뢰…대통령실 이전 공사 유착 정황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4-04-17 10:17:42   폰트크기 변경      
尹정부 첫 감사…공사 비용 부풀린 업체·경호처 간부는 묵인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 위치한 감사원의 모습./사진 : 연합뉴스


[대한경제=김광호 기자] 감사원이 대통령실의 용산 이전과 관련한 감사 과정에서 한 경호처 간부가 공사 시공 업체와 유착한 정황을 포착해 이 간부를 수사 의뢰한 것으로 알려졌다.

17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대통령실 이전 공사에서 방탄유리를 시공하기로 한 업체 관계자와 경호처 간부 A씨를 지난해 10월 국고손실 등 혐의로 검찰에 수사의뢰했다.


A씨 지인이 근무하는 B사는 대통령실 방탄유리 시공을 수의계약으로 발주받기 위해 공사비를 부풀린 허위 견적서를 작성해 제출한 혐의를 받는다. 또한 A씨는 B사의 허위 견적서 제출 사실을 알면서도 눈감아 줘 10억원대 이상의 국고손실을 초래한 것으로 감사원은 보고 있다.

검찰은 지난해 11월 B사 본사와 공장을 압수수색하고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공사 비용이 부풀려졌는지 여부와 함께 금품수수 및 증거인멸 가능성 등을 들여다보고 있다.

감사원은 증거인멸 가능성 등을 우려해 감사가 끝나지 않았지만 먼저 수사의뢰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참여연대는 2022년 10월 대통령실과 관저를 용산으로 이전하는 과정에서 불법적 특혜가 있었는지 밝혀달라며 국민감사를 청구했다. 이에 감사원은 같은 해 12월 감사에 착수했고, 2023년 3월 실지(현장) 감사를 끝낸 후 추가 조사와 관련 업체 소명 절차를 진행했다.

이번 감사는 윤석열 정부 출범 후 현 정부에 대한 사실상 첫 감사다. 감사원은 감사 보고서 작성 및 감사 결과 처리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고 있다며 감사 기간을 이례적으로 다섯 차례 연장했다. 감사 기간은 다음 달 10일까지다.

감사원 측은 “대통령실 이전 관련 감사결과는 아직 확정되기 전”이라며 “마무리 검토와 감사위원회 최종 의결을 거쳐 공개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광호 기자 kkangho1@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정치사회부
김광호 기자
kkangho1@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