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제주항공, 국내 항공사 SNS 구독자 수 1위 달성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4-08-26 09:43:53   폰트크기 변경      
유튜브 17만ㆍ인스타그램 30.8만ㆍ틱톡 3.3만 구독자수 보유…직접 소통, 고객 참여형 콘텐츠로 소비자 친화적 SNS 채널로 발돋움

제주항공의 다양항 SNS 활동 / 제주항공 제공 
[대한경제=김희용 기자] 제주항공(대표이사 김이배) 공식 SNS 채널이 국적 항공사 중 SNS 구독자 수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제주항공에 따르면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 제주항공의 공식 SNS 채널의 구독자수는 이날 기준 각각 17만, 30.8만, 3.3만명으로 국적 항공사 중 가장 많은 구독자 수를 보유하고 있다.

제주항공은 여행 꿀팁, 항공업종 소개 등의 정보 제공부터 고객 참여형 콘텐츠 제작, 인기 챌린지 참여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며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제주항공 유튜브 채널은 ‘에어스테이지’, ‘안녕하세요 J플래너’ 등 기획 연재 콘텐츠를 필두로 내ㆍ외국인, 여행객, 항공 업종 지망생 등 다양한 타겟층의 취향을 충족시키며 구독자 수를 늘려나가고 있다

제주항공은 유튜브 채널을 활용한 한국 관광 알리기에도 앞장서고 있다. 국내 유명 관광지와 맛집을 소개해 주는 ‘감귤랭 가이드’와 한류를 주제로 외국인 여행객과 제주항공 승무원이 국내 여행지를 소개하는 ‘안녕하세요 J플래너’를 통해 외국인의 한국 여행 욕구를 자극하고 있다.

제주항공은 유튜브를 통해 보다 많은 해외 시청자들에게 한국 여행의 매력을 알리고자 기존 영어 자막에서 일본어, 중국어(번체/간체), 베트남어 자막을 추가했다. 그 결과, 올해 제주항공 공식 유튜브 채널의 전체 시청자 중 외국인 비율은 52.2%로 내국인 비율(47.8%)을 넘어서며 한국 여행을 희망하는 외국인들의 인기 콘텐츠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제주항공 인스타그램은 적극적인 대고객 소통을 바탕으로 고객의 직접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며 소통과 참여의 장으로 거듭나고 있다.

제주항공은 인스타그램 내 여행 관련 게시글 제작 시 제주항공을 이용해 여행을 다녀온 탑승객들이 직접 찍은 사진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제주항공 취항지로 여행을 다녀온 고객들의 참여를 이끌어냄으로써 제주항공 탑승 이후에도 고객들과의 접점을 이어 나가는 한편, 고객들로 하여금 제주항공과 함께했던 행복한 여행의 경험을 떠오르게 하고 있다. 게시글의 대댓(댓글에 대한 댓글) 기능을 적극 활용해 고객들과 진정성 있는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제주항공 인스타그램 릴스는 ‘챌린지 맛집’으로도 불린다. 올해 SNS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차노을 챌린지’를 제주항공에 맞게 개사한 챌린지 영상은 580만이라는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밖에 취항지별 승무원 간식 추천, 인기 음악 프로그램인 ‘현역가왕’과의 컬래버레이션 등 다양한 콘텐츠들이 주목을 받으며 항공 여행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즐거움을 주는 항공사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항공 여행 시 오프라인에서 접할 수 있었던 제주항공과의 즐거운 경험을 SNS라는 채널을 활용, 온라인으로 확대하며 고객 접점을 넓혀 나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고객들과 행복한 경험을 나누기 위해 온오프라인에서 다양한 활동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희용 기자 hyong@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산업부
김희용 기자
hyong@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