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SNE리서치 |
[대한경제=이계풍 기자] 올해 1~7월 글로벌 전기차에 배터리 사용량이 전년 대비 20% 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K-배터리 점유율은 소폭 하락했다.
4일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7월 세계 각국에 등록된 순수전기차·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하이브리드차(HEV)에 탑재된 배터리 총사용량은 434.4GWh(기가와트시)로, 전년 동기 대비 22.4% 증가했다.
같은 기간 국내 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의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도 늘어났으나, 시장 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3.1%포인트(p) 하락한 21.5%에 그쳤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한 53.9GWh를 기록하며 3위를 유지했다. 주요 고객사인 테슬라 모델 3·Y, 폭스바겐 ID.4 등이 견조한 판매량을 유지하며 배터리 사용량 성장세를 견인했다. 다만 점유율은 12.4%로 전년 동기 대비 2%포인트 하락했다.
SK온(4위)은 현대차그룹의 아이오닉5, EV6 등의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한 20.5GWh(점유율 4.7%)를 기록했다.
삼성SDI는 북미에서 리비안 R1T·R1S가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유럽에서 BMW i4, 아우디 e-트론 등이 견조한 판매를 보이며 K-배터리 3사 중 가장 높은 13.2%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배터리 사용량은 18.8GWh(점유율 4.3%)로 6위다.
SNE리서치는 “전기차 수요 둔화와 재고 과잉으로 국내 배터리 3사의 평균 가동률은 50%대까지 하락했다”며 “중장기적으로 3사가 강세를 보일 북미 지역의 현지 자동차업체들이 (전기차 생산) 연기 계획을 추가 발표하며 배터리업체들의 투자 전략도 함께 미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중국 CATL은 전년 동기 대비 29.9% 성장한 163.3GWh(점유율 37.6%)를 기록하며 글로벌 1위 자리를 유지했다. BYD는 23.4% 성장한 69.9GWh로 2위(점유율 16.1%)를 기록했다.
이계풍 기자 kp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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