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가 수출한 CORSIA SAF 수출선이 지난 13일 일본 치바항 부두에 도착하여 일본 나리타 공항 항공유 탱크로 양하되고 있는 모습 / GS칼텍스 제공 |
GS칼텍스(대표이사 허세홍 사장)은 세계 최대 바이오연료 생산 기업인 핀란드 네스테(Neste)의 Neat SAF(100% SAF)를 공급받아 일반 항공유와 혼합해 제조한 ‘CORSIA SAF’ 약 5000㎘를 일본 메이저 상사 이토추를 통해 일본 나리타 공항에 지난 13일 공급 완료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GS칼텍스가 수출한 SAF는 대한민국ㆍ일본ㆍ핀란드의 3사가 함께 협력해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서 인증 받은 CORSIA SAF를 국내 정유사 중에서 상업적 규모로 판매한 첫 사례다. 향후, 일본 주요 항공사 ANA, JAL 등에 판매될 예정이다.
GS칼텍스는 모든 제조 과정에 대해 국제인증기관인 ISCC로부터 CORSIA 인증을 획득했으며, 이번 CORSIA SAF 사업으로 글로벌 바이오연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해 바이오선박유와 지속가능항공유를 모두 상업적 규모로 공급하게 됐다.
GS칼텍스가 수출한 CORSIA SAF 수출선이 지난 13일 일본 치바항 부두에 도착하여 일본 나리타 공항 항공유 탱크로 양하되고 있는 모습 / GS칼텍스 제공 |
GS칼텍스 이승훈 S&T 본부장은 “글로벌 항공업계의 탈탄소 동향과 이에 따른 고객들의 니즈를 선제적으로 파악하여, 한국과 일본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하에 각 사들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밸류체인을 구축한 사례”라며 “향후 다양한 파트너사들과 협력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고 강조했다.
네스테의 Alexander Kueper 지속가능항공유 사업 부문 부사장은 “GS칼텍스와 이토추 등의 파트너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협력한 결과 SAF의 공급망을 신규 개발할 수 있었으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물론 전 세계에서 지속가능항공유를 더욱 손쉽게 구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보여준 사례”라고 설명했다.
이토추 야마다 테츠야 에너지 부문 최고운영책임자는 “이번 공급을 통해 일본의 항공유 부족 문제 해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앞으로 GS칼텍스, 네스테와 함께 CORSIA SAF의 지속적인 공급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GS칼텍스는 지속가능한 성장 목표를 달성하고자 근원적 혁신을 중심으로 꾸준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으며 저탄소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기존 사업의 안정적 성장을 바탕으로 급변하는 글로벌 바이오연료 시장에서 적극적인 행보를 통해 바이오선박유, 지속가능항공유, 바이오디젤, 바이오케미칼과 같은 바이오 사업 전반에 대한 밸류체인을 구체화해 추진중이다.
한편, GS칼텍스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바이오 연료 실증 연구’에 참여해, 지난해 9월 국내 최초 지속가능항공유를 최초 시범 운항을 시작으로 총 6회에 걸쳐 성공적인 급유를 마쳤다. 같은해 9월에는 국내 정유사 최초로 바이오선박유 시범 운항을 통해 제조 및 판매를 시작, 현재는 안정적으로 사업을 진행 중이다.
GS칼텍스의 자회사 GS바이오는 국내 바이오디젤 의무혼합률 증가 및 바이오선박유 시장 확대 등 환경변화에 적극 대응해 국가 산업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기 위해 생산능력을 확대 중이다. 지난 8월에는 국내 정유사 최초로 바이오연료에 대한 국제 저탄소 제품 인증제도인 ‘ISCC EU’를 취득하기도 했으며 안정적 원료 확보를 위해 포스코인터내셔널과 인도네시아에 바이오원료 정제사업을 진행중이다.
김희용 기자 hy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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