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8~22일 스웨덴 말뫼에서 열린 자기부상(Maglev2024) 국제학술대회에서 김정석 철도연 수석연구원이 하이퍼튜브 차체 경량화 기술연구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하고 있다. /사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대한경제=김민수 기자]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한석윤)은 지난달 18일부터 22일까지 스웨덴 말뫼에서 열린 ‘자기부상(Maglev2024) 국제학술대회’에서 김정석 수석연구원이 하이퍼튜브 차체 경량화 기술연구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1977년 처음 시작된 이후 2~3년마다 개최되고 있는 자기부상 시스템 분야 국제학술 행사다. 일본, 중국, 독일 등 자기부상철도 기술 보유 및 운영국이 주로 활동하고 있다.
최우수 논문상은 발표된 구두 및 포스터 논문 중 1편에 수여되는 최고의 영예다. 이번 수상으로 한국의 하이퍼튜브 연구 개발에 대한 많은 관심이 확인됐다.
하이퍼튜브 차체 경량화 기술연구는 자기부상으로 운행되는 하이퍼튜브 차량의 경량화를 위해 우주 발사체나 미사일에 적용되는 초경량화 기술인 탄소섬유 적용한 격자구조체 기술을 하이퍼튜브 차체에 적용하는 것이다.
김 수석연구원은 “하이퍼튜브 차체 경량화 기술은 초고속화와 에너지 절감을 위해 철도차량에는 처음으로 시도되는 기술로 내년 착수 예정인 하이퍼튜브 관련 국가연구개발사업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민수 기자 k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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