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 CEO스코어 제공 |
[대한경제=한형용 기자] 현대차ㆍ기아의 누적 기부액이 2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한국전력공사와 하나은행이 각각 2, 3위를 차지했고, 삼성전자는 4위로 나타났다.
17일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에 따르면 매출 기준 500대기업 중 최근 2년 연속 기부 금액이 공시된 264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올해 3분기까지 누적 기부금은 총 1조5244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 1조4631억원 대비 4.2% 증가한 수준이다. 같은 기간 이들 기업의 누적 영업이익은 96조2026억원에서 157조9143억원으로 64.1% 증가했다.
기업별로는 현대차ㆍ기아의 합산 기부액이 1552억원으로 최대였다. 현대차ㆍ기아는 지난해에도 1∼3분기 누적 2099억원을 기부해 업계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2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이어 △한국전력공사 1544억원 △하나은행 1523억원 △삼성전자 1412억원 △기업은행 529억원 △우리은행 476억원 △SK하이닉스 410억원 △HD현대중공업 391억원 △포스코 342억원 △LG생활건강 270억원 등의 순이었다.
기부금을 가장 많이 줄인 곳은 삼성전자로 전년 대비 384억원이 감소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3분기 누적 기준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601% 증가했지만, 기부금은 오히려 21.4% 줄였다.
LG생활건강도 전년동기 대비 330억원(55.0%) 줄인 270억원, 현대자동차는 317억원(23.3%) 줄인 1045억원을 기부했다. HMM도 전년 동기대비 253억원(96.2%) 급감한 10억원, 기아는 230억원(31.2%) 감소한 507억원을 각각 기부했다.
한형용 기자 je8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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