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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리풀지구 주민들, 협의체 구성해 ‘공동 대응’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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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4-11-21 08:17:40   폰트크기 변경      
“정부 주택공급 계획 공감…토지보상에는 신중”

서울 서초구 원지동 등 4개 마을 주민 120여명이 지난 16일 원지동 인근에서 그랜밸트 해제 이후 대응방안을 논의를 하고 있다. 사진 / 박노일 기자


서울 서초구 원지동 일원 등의 지역주민들은 정부의 서리풀지구 그린벨트(GB) 해제지역으로 결정된 이후 협의체 구성에 나서는 등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지난 16일 서초구 원지동 지역을 다시 찾았다. 지난 8월 초 취재차 방문했을 때와 분위기는 사뭇 달랐다. 수십 년간 숙원이었던 GB해제가 발표됐기 때문이다. 이미 (가칭)주민대책위가 내건 ‘강제수용 어림없다! LH는 물러가라!’라고 쓰인 현수막이 곳곳에 걸려 있다.

이날 4개 마을(염곡동, 신원동, 내곡동, 원지동) 지역주민 120여 명은 서리풀지구 인근에서 모임을 갖고 향후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토지보상과 관련해서는 공동 대응하기로 결정했다.

이어 18일 오후 4개 마을 대표가 모여 협의체 설립과 관련한 총회 개최 등을 논의했다.

이에 앞서 정부는 지난 5일 서울 서초구 ‘서리풀지구’에 2031년(첫 입주)까지 신규 주택 2만 채를 공급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서리풀지구는 서초구 원지동, 신원동, 염곡동, 내곡동, 우면동 일대 약 2.2㎢(67만 평) 규모다. 인근에 신분당선 청계산입구역과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C 노선 양재역이 있으며, 인근에 신분당선 추가역 등이 예정돼 있다.

그린밸트가 해제된 서울 서초구 원지동 마을 일원.  사진 / 박노일기자


더욱이 서리풀지구와 인접한 양재동과 서초동 일대에는 굵직한 개발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양재 도시 첨단물류단지 개발사업’이 대표적이다. 이 사업은 하림그룹이 지난 2016년 구입한 양재동 구 화물트럭터미널 부지에 최첨단 물류단지와 업무·판매·숙박·주거 기능이 혼합된 콤팩트시티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또한, 2030년엔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옆 양곡도매시장 부지에 연면적 20만㎡ 규모 연구·교육시설과 주거시설을 갖춘 AI서울 테크시티도 들어설 예정이다.

이와 함께 현재 현대자동차 사옥이 이전하고 그 자리에 세계적 규모의 R&D센터가 자리 잡을 경우 양재역 일대와 서리풀지구 일대는 전 세계의 고급 인력 등을 포함해 직주근접형 주거 수요가 많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16일 회의에 참석한 지역주민들은 경과보고를 통해“지난 2014년 이후 10년간 GB해제를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며 “그동안 해당 지역의 저평가와 상대적 박탈감 속에서 생활해왔다”고 지적했다.

특히 지역주민은 토지보상과 관련해 산정 기준이 되는 공시지가에 대한 불만이 많았다.

한 지역주민은 “수년간 낮게 유지된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하면 보상비가 턱없이 낮아질 것”이라며“앞으로 지장물조사나 감정평가 등의 절차가 진행되겠지만, 정부가 적정한 보상비를 제시해야 사업의 속도가 붙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주택공급 확대라는 정부의 정책 성과는 물론 향후 양재지역의 개발과 관련한 직주근접형 신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서라도 첫 단추를 잘 꿰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지역주민은 “수년 전부터 구청 등에 공시지가 산정에 대해 이의제기를 해왔다”며 “보상비 산정에도 이 같은 점이 반영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한 지역주민은 “수십 년간 해당 지역의 땅에서 농사짓던 사람들이 많다”며 “보상비로 폭리를 취하려는 사람은 별로 없으며, 보상절차가 무리 없이 적정하게 진행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LH나 SH공사 등이 그동안 여타 사업지구에서 강제수용 과정에서 ‘땅장사’라는 비난이 많았다”며 “서리풀지구에서는 주민과 원만한 협의를 통해 빠르게 사업이 진행되는 선례를 남겼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박노일 기자 roy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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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노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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