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강동 비오르 조감도 |
주택 시장 침체가 장기화하고 있는 가운데 아파트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최근 들어 하이엔드 수요가 증가하면서 단순한 거주 공간을 넘어 생활의 질을 높이고, 실용성과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호텔급 컨시어지 서비스, 고급 커뮤니티 시설 등을 두루 갖춘 프리미엄 아파트들이 서울과 수도권은 물론 지방까지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서울 강동구의 국내 최대 규모의 단일 아파트 단지 올림픽파크포레온이 대표적이다. 이 단지는 입주민 공용 고급 커뮤니티 시설을 갖춰 입주 초기부터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올해 재건축·재개발 시장 최대 관심 단지인 서울 서초구 방배동 방배 6구역 ‘래미안 원페를라’도 호텔급 서비스를 완비한 아파트로 인기몰이 중이다. 이 단지는 블록별로 수영장과 골프연습장, 피트니스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갖출 예정이다.
래미안 원페를라는 지하 4층~지상 최고 22층, 총 16개 동으로 1,097세대 규모로 이 가운데 일반분양 물량은 482세인데 1순위 청약 접수 결과 평균 151.6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서울 용산구 한남동 일원에서 공급되는 ‘디애스턴 한남’은 국내 최초의 프리미엄 민간 임대 아파트로 관심을 끌고 있다. 지하 3층~지상 15층, 전용면적 59~84㎡ 총 168세대로 구성된 최고급 아파트로 민간 임대 방식으로 공급돼 청약 자격 및 세금 부담 등으로부터 자유롭다.
세대마다 2.17대의 넉넉한 주차 공간을 제공하며, 카페테리아, 피트니스, 사우나, 실내 골프장 등 다양한 어메니티도 적용될 예정이다. 조식 서비스, 발렛 서비스, 세탁 서비스, 게스트룸 등 맞춤형 컨시어지 서비스도 계획되어 있다.
최근 사업 속도가 빨라진 서울 강남구 대치동 ‘비취타운’은 도심의 ‘하이엔드 주상복합 최고급 아파트’로 관심을 끌고 있다.
지하 7층~지상 18층 규모로 전용면적 76~139㎡ 95가구로 구성되며 조합원분을 제외한 29가구가 후분양으로 일반분양 시장에 나올 전망이다. 지하 1~3층에는 건강검진센터, 특수재활치료센터, 병원 시설 등 상가 대부분 건강 관련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선다. 또한, 조식 및 석식 서비스는 물론 아파트 세대 내부 청소, 세탁 룸서비스 등도 제공할 계획이다. 공용시설로는 스카이 라운지와 게스트하우스 2개소 등이 설치된다.
서울 강동구의 ‘강동 비오르’는 5성 호텔급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프라이빗 프리미엄 아파트로 인기를 끌고 있다. 전용 라운지부터 개인운동시설 사용이 가능한 프라이빗 휘트니스와 워킹스페이스, 넉넉한 수납을 위한 세대별 창고 등 편리한 생활을 위한 모든 기본 시설과 설비를 갖췄고 한강을 조망할 수 있는 최상층의 프라이빗 루프탑에는 카페와 독서 공간, 게스트룸, 야외 테라스 등을 마련했다.
컨시어지 서비스로 조식부터 석식까지 원하는 시간에 식사를 직접 배달해 주는 가정식 딜리버리 서비스와 방문 세차 서비스, 라이프 케어 서비스, 반려동물 케어 서비스, 택배 예약 서비스, 가전 구독 서비스, 가전 특가 서비스, 공동 구매 서비스, 이사 입주 청소 서비스 등 을 제공한다.
이와 같은 아파트 고급화 트렌드는 앞으로 전국적인 현상으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온라인부 장세갑 기자 csk@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