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테크 NOW] LG이노텍ㆍ인텔ㆍCJ올리브네트웍스ㆍSK C&C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5-04-08 13:14:39   폰트크기 변경      

SK C&C, ‘제조 특화 AI DX 기반 SHE’ 서비스 체계 구축

SK C&C가 대형 산업 현장과 제조 공장에 특화된 안전·보건·환경(SHE) 관리를 위한 ‘제조 산업 특화 AI DX 기반 SHE 서비스’ 체계를 구축했다고 8일 밝혔다. 이를 통해 공정 설비와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관제하여 이상 징후를 감지하고, 고위험 지역 접근을 방지한다. 또 유해물질 농도 증가 시 신속한 환기 및 공기 정화를 실시함은 물론 유해 물질 감지 반응 시간도 70% 이상 단축한다. 아울러 
대기 및 수질 데이터를 분석해 오염 가능성을 예측하고 오염 최소화를 지원한다. /사진:SK C&C

“CJ ONE 포인트로 산불 피해를 입은 아이들에게 일상의 복귀를 선물해 주세요”

CJ올리브네트웍스(대표 유인상)가 CJ나눔재단이 운영하는 나눔플랫폼 CJ도너스캠프와 함께 산불 피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들을 위한 CJ ONE 포인트 기부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8일 밝혔다. 지난 4일부터 시작한 캠페인은 4월 25일까지 총 3주간 진행하며 회원 3100만 명이 보유한 CJ ONE 포인트를 기부할 수 있다. CJ ONE 회원이 자신의 포인트를 기부하면 CJ도너스캠프가 동일한 금액을 추가로 기부해 총 기부금이 2배로 늘어나는 1:1 매칭그랜트 방식이다. /사진:CJ올리브네트웍스

LG이노텍, 인텔과 협력해 스마트 팩토리 구축

LG이노텍과 인텔이 최근 AI 비전 검사 분야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서울 강서구 LG이노텍 마곡 본사에서 열린 MOU 체결식에는 김현준 인텔코리아 한국영업본부 총괄(왼쪽)과 이상석 LG이노텍 생산혁신센터장(오른쪽) 등이 참석했다. /사진:LG이노텍
LG이노텍이 글로벌 반도체 기업인 인텔과 협력해 AI (인공지능)를 활용한 스마트 팩토리 구축에 시동을 건다. LG이노텍은 인텔과 AI 비전(Vision) 검사 분야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비전 검사란 생산 공정에서 제품 등의 외관을 살펴 이상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이다. 기존에 사람이 하던 것을 카메라 등으로 대체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AI를 적용해 고도화하는 추세다. 특히 제조업에서 제품 불량률을 낮추기 위해 다양한 생산 공정에 활발히 적용되고 있다.

이번 협력으로 LG이노텍은 i-GPU(그래픽처리장치) 기반 인텔 AI 비전 검사 솔루션을 전 생산 공정에 적용할 계획이다. i-GPU는 CPU(중앙처리장치)에 내장된 GPU다. 고가의 외장 GPU나 추가적인 PC 설치 없이도, AI 기능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다.

LG이노텍은 인텔 AI 솔루션을 활용한 AI 학습 모델을 개발해 비전 검사의 판정 정확도를 100% 가까이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AI 학습에 소요되는 시간도 최대 1.5배가량 빨라질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LG이노텍은 지난해 모바일 카메라 모듈 생산라인에 인텔 AI 비전 검사 솔루션을 처음 적용했다. 올해는 FC-BGA(플립칩 볼그리드 어레이) 생산 거점인 구미 4공장 등 타 생산라인에도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LG이노텍은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통해 원가 경쟁력 제고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양사는 향후 생산 공정 지능화 및 고도화를 위한 협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상석 LG이노텍 생산혁신센터장은 “인텔과의 협력으로 스마트 팩토리 구축에 한층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인텔과 파트너십을 강화해 나가며, 생산 혁신을 통한 차별적 고객가치를 지속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현준 인텔코리아 한국영업본부 총괄은 “인텔은 최첨단 비전 검사 AI 솔루션을 앞세워 제조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이끌어 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LG이노텍의 품질∙원가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다양한 협력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심화영 기자 dorothy@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산업부
심화영 기자
dorothy@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