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려아연, 전 임직원 대상 미션ㆍ핵심가치 퀴즈 이벤트 진행./사진: 고려아연 제공 |
[대한경제=강주현 기자] 고려아연이 지난 12일부터 3일간 서울 본사와 온산제련소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미션·핵심가치 퀴즈’ 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창립 50주년을 기념해 수립한 새로운 미션과 핵심가치를 내재화하기 위한 활동으로, 구성원들이 회사의 핵심 가치를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고려아연의 미션은 “다양한 원료 및 에너지원을 가장 안전하고,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세상이 필요로 하는 형태의 소재와 에너지로 전환하는 것”이다. 이는 세계 제1의 종합 비철금속 제련기업을 넘어 글로벌 친환경 에너지ㆍ소재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으며, 미래 신성장 동력인 ‘트로이카 드라이브(신재생에너지ㆍ이차전지ㆍ자원순환)’와도 맥을 같이한다.
미션 달성을 위한 5가지 핵심가치로는 △정직(정정당당하고 솔직하게 문제를 직시) △몰입(온전한 몰두로 최고의 성과 도출) △유연(유연하고 넓게 생각하고 신속하게 행동) △소통(자유롭게 토론하고 편견없이 수용) △팀워크(다양한 재능이 모여 시너지 창출) 등이 있다.
퀴즈는 고려아연의 미션과 핵심가치 내용을 활용한 7문항으로 구성됐으며, 시ㆍ공간적 제약을 최소화하기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전 임직원에게 여행용 네임택을 제공하고, 퀴즈 만점자에게는 소정의 선물도 지급했다.
고려아연 관계자는 “이번 퀴즈 활동은 임직원들이 회사를 이끄는 중요한 가치와 방향성을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는 기회”라며 “앞으로 미션과 핵심가치가 직원 개개인의 일터에서 살아 숨 쉬도록 만들겠다”고 밝혔다.
고려아연은 조직문화 내재화를 위해 단발성 캠페인이 아닌 장기적ㆍ단계적 접근법을 채택하고 있다. 이번 퀴즈는 ‘인지-공감-실천’ 단계 중 첫 번째인 ‘인지’ 활동으로, 향후 모든 교육과정에 미션·핵심가치 학습 시간을 편성하고 전 임직원 참여 워크숍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계획하고 있다.
한편, 고려아연은 올해 1분기 사상 최대 분기 매출과 101분기 연속 흑자라는 기념비적 성과를 달성했다.
강주현 기자 kangju07@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