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경제=이승윤 기자] 서울시는 집합건물 관리의 사각지대에 놓인 오피스텔과 상가, 150세대 미만 공동주택의 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과 전문가 컨설팅을 진행하는 ‘집합건물 관리단 운영지원’ 사업을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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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사업은 집합건물의 관리인 선임, 관리규약 설정, 관리단 집회 등 관리단 운영이 제대로 되지 않아 발생하는 관리비 과다 청구와 부적절한 관리업체 선정, 공용부분 관리 소홀 등 입주자의 피해를 줄이고 현장 중심의 해결 방안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선 오는 25일에는 관리단 임원 등 신청자 전원을 대상으로 ‘서울시 집합건물 관리단 집회 시뮬레이션 교육’이 실시된다. 교육에서는 관리단 집회 소집과 결의 절차, 관리단 구성 방법 등 실제 운영에 필요한 내용을 다룬다.
이후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단지에 대해서는 7월부터 교수, 변호사, 주택관리사 등 집합건물 전문가들과 함께 관리단 집회 개최, 관리인 선임, 규약 제정ㆍ개정 등에 대해 1~3회 자문을 실시한 뒤 지속적으로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지원 대상은 집합건물법 적용을 받는 오피스텔, 상가, 150세대 미만 공동주택 등이다. 관리인이나 구분소유자, 점유자가 서울시 집합건물통합정보마당에서 신청하면 된다.
다만 150세대 이상 아파트는 공동주택관리법 적용 대상인 만큼 신청 대상에서 제외된다.
최진석 서울시 주택실장은 “오피스텔, 상가 등 입주민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관리단의 자율적인 운영이 매우 중요하다”며 “정보와 실무 능력이 부족해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집합건물 관리단에 교육과 운영 컨설팅을 지원해 자치관리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승윤 기자 lees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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