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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업계 “미국 관세+중국 추격 이중고…정책적 지원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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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5-06-24 16:58:46   폰트크기 변경      

제42회 자동차모빌리티산업발전포럼에서 참석자들이 발언하고 있다./사진: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 제공

[대한경제=강주현 기자] 자동차업계가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정책과 중국의 급격한 성장세라는 이중고 속에서 이재명 정부의 정책적 뒷받침을 요청했다.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는 24일 서울 자동차회관에서 ‘제42회 자동차모빌리티산업발전포럼’을 개최했다.

개회사에서 강남훈 KAIA 회장은 “자동차산업은 약 150만명에 이르는 직ㆍ간접 고용을 창출하며 우리 경제의 핵심 축 역할을 해왔다”면서도 “자동차산업의 위기가 곧 국가 제조업 전반의 위기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정책적 뒷받침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미국 관세 부담이 현실화된 만큼 우리 정부가 적극적으로 협상에 임해달라는 것이다. 지난해 기준 한국의 대미 자동차 수출은 347억달러로 전체 대미 수출 1278억달러의 27%를 차지했다. 관세 부담에 따른 수출동력 하락은 국가 경제에도 적잖은 부담이 될 수 있다.

박성규 HMG경영연구원 상무는 “자동차산업의 대미 수출이 업종 기준 1위”라며 “현재 진행 중인 미국과의 관세 협상에서 주된 타겟이 될 것을 우려한다”고 밝혔다. 이어 “2018년 트럼프 1기 정부 당시 한미 FTA 재협상을 통해 자동차산업 추가 양보가 있었던 만큼, 이번에도 자동차산업이 다른 산업보다 불리한 협상 결과가 나오 지 않기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중국업계의 급격한 기술 발전에 따른 위기감이 커진 만큼, 자율주행과 AI(인공지능) 등 신기술에 대한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정구민 국민대 전자공학부 교수는 “화웨이의 경우 중국 정부에서 프로세서, 라이다, 레이더, 자율주행 OS, 소프트웨어 등을 만들어서 수평 전개하도록 했다”며 “CES 2019에서 혁신상을 받았던 중국의 AI 프로세서 업체인 호라이즌 로보틱스는 중국의 대표적인 자율주행 기술 업체로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국은 SDV(소프트웨어 정의 차량) 분야에서도 2022년 표준화를 마치고, 이후 배포되면서 발전을 이끌고 있다”고 덧붙였다.

조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도 “자율주행과 커넥티드 기술의 진화가 가속화되면서 자동차의 소프트웨어화(SDV)와 인공지능 기술 역량이 기업 경쟁력을 좌우할 핵심 요소가 되고 있다”며 “이 과정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의 생태계 조성과 부품업계의 기술 전환 대응력 제고가 정책적으로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래차 부품산업 전환 촉진을 위한 특별법이 제정되었지만, 실질적 예산 반영이 미흡해 정책 실효성이 낮다”고 지적하며 관련 예산 확대와 지원 체계 마련을 건의했다.

새 정부를 향한 구체적인 정책 지원 요청도 이어졌다. 김준기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상무는 국내생산 촉진세제 신설, 노후차 개소세 감면 연장 등 세제지원 확대, 전기차 보조금 확대, 부품업계의 미래차 전환 지원,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한 제도 정비, 노동유연성 개선 등을 요청했다. 노동 부문에서는 연장근로시간 총량규제 개선(주단위→월,년단위) 등의 노동유연성 확대와 노조법 2ㆍ3조 개정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성규 상무는 “현대차그룹은 2025년 그룹 차원 25조원 규모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며 “한국의 생산·연구기반을 글로벌 시장을 상대하는 마더 팩토리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런 국내에서의 투자 활동에 대해 전보다 더 많은 정책적 지원과 배려를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강주현 기자 kangju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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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주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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