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근 민간임대 아파트가 진화를 거듭하며 이목을 끌고 있다. 과거 천편일률적인 평면 설계와 구색 맞추기에 급급했던 커뮤니티 등에서 벗어나 다변화하는 수요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발맞춰 변신을 꾀하고 있다. 특히, 대형건설사의 참여가 증가하면서 신도시 브랜드 아파트 이상의 상품 퀄리티로 중무장한 단지도 속속 등장하고 있는 추세다.
민간임대주택은 과거 서민들의 주거안정화 목적에 치중돼 있던 탓에 설계나 커뮤니티 등 상품성에 공을 들이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일부 단지를 중심으로 대형 건설사와 협업해 일반분양 단지에서나 볼 법한 특화설계와 커뮤니티, 첨단 주거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인식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이런 가운데, DL이앤씨는 충남 천안시 서북구 업성도시개발구역(업성동 일원)에 조성하는 ‘e편한세상 성성호수공원’ 민간임대 265가구의 주택전시관을 27일 개관하고, 임차인 모집에 나선다.
e편한세상 성성호수공원은 지하 3층~지상 최고 39층 13개 동, 총 1763가구 규모의 브랜드 대단지다. 일반분양 물량(1498가구)을 제외한 265가구가 임대 물량이다. 전용면적별 임대분양 가구수는 △84㎡A 88가구 △84㎡B 68가구 △84㎡C 56가구 △84㎡D 53가구 등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국민평형’으로만 구성됐다.
금번 공급하는 민간임대 물량은 10년 장기 임대로 이사걱정 없이 안정적인 거주가 가능하고 만 19세 이상이면 청약통장과 지역, 주택수에 상관없이 누구나 청약할 수 있다. 다음달 1일 청약접수를 진행하며, 같은 달 4일 당첨자를 발표한다. 계약은 7일~8일까지 양일 간이다.
e편한세상 성성호수공원은 앞서 지난 3월 진행한 1순위 청약 당시 2만개에 달하는 청약 통장이 몰리며 최고 61.26대 1, 평균 17.4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단지는 전국 각지에서 아파트를 공급하며 인지도와 신뢰도를 쌓아 온 DL이앤씨를 비롯해 DA그룹종합건축사사무소, 도화엔지니어링, 한미글로벌 등 최고의 업체를 선정해 상품성을 갖춘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단지는 남향 중심의 단지 배치,실내는 4베이(Bay) 판상형 맞통풍 중심 설계와 e편한세상만의 기술, 상품, 디자인과 철학이 총체적으로 집약된 라이프스타일 맞춤 주거플랫폼 ‘C2 하우스’ 혁신설계를 적용한다. 105동 최상층에는 스카이 커뮤니티를 조성하며, 단지 주출입구 인근에는 근린공원 및 호수 조망이 가능한 리조트형 게스트하우스(4개소)를 조성할 예정이다.
아울러 스포츠코트, 패밀리 시네마, 사우나 등의 커뮤니티 시설을 비롯해 △미니짐 △실내골프연습장(GDR) △스크린 골프룸 △피트니스 △G.X룸 △필라테스룸 △런드리 라운지 △라운지 카페(작은도서관) △키즈 라운지(다함께돌봄센터) △드포엠카페 △스터디 라운지 등 다채로운 커뮤니티시설도 조성한다.
사업 시행자 측에서는 단지 활성화를 위한 기반시설 구축에도 힘을 쏟고 있다. 단지 남측 근린공원에 데크 산책로를 비롯해 야외무대, 벽천, 분수광장을 조성할 방침이며, 호수공원을 가까이서 조망할 수 있는 남측 수변상가는 F&B 업종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또한 단지 북측 근린생활시설에는 마트, 학원, 병원 등 생활밀착형 업종을 유치할 계획이다.
주택전시관은 충남 천안시 서북구 일원에 위치해 있다. 입주는 2028년 2월 예정이다.
온라인부 장세갑 기자 csk@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