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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싼타크루즈./사진: 강주현 기자 |
[대한경제=강주현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 최고 권위의 품질조사에서 자동차그룹 기준 2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고 27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데이터 분석 기업 제이디파워(J.D.Power)가 현지시간 26일 발표한 ‘2025년 신차품질조사(IQS)’에서 글로벌 17개 자동차그룹사 중 178점으로 가장 우수한 종합 성적을 기록했다.
올해로 39회째를 맞는 제이디파워 신차품질조사는 1987년부터 시작된 조사로, 고객이 차량 구입 후 3개월 동안 경험한 품질 불만 사례를 집계해 100대당 불만 건수(PP100)를 점수로 나타낸다. 점수가 낮을수록 품질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올해 조사는 일반 브랜드 18개, 고급 브랜드 13개 등 총 31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지난해 3월부터 올해 2월까지 미국에서 신차를 구매한 약 9만2000명의 고객들에게 227개 항목의 설문을 진행했다.
브랜드별로는 현대차가 일반 브랜드 기준 173점으로 2위, 기아가 181점으로 6위를 차지했으며, 제네시스는 고급 브랜드 중 183점으로 3위에 올랐다.
차급별 평가에서는 현대차 싼타크루즈가 중형 픽업트럭 차급에서 2년 연속 공동 1위, 기아 텔루라이드가 준대형 SUV 차급 1위에 선정되며 ‘최우수 품질상’을 수상했다.
공장 평가에서는 현대차 울산5공장과 기아 광주1공장이 아시아 태평양 생산공장 기준 공동 2위, 기아 멕시코공장이 북남미 공장 기준 공동 3위를 차지하며 ‘제조 품질 우수 공장상’을 받았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끊임없는 품질 혁신으로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상품성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주현 기자 kangju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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