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쇼핑,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온실가스 46.2% 감축 목표사진: 롯데유통군 제공
롯데쇼핑이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고, ESG 경영 성과와 향후 전략을 공개했다. 보고서는 제품 안전, 기후변화 대응 등 5대 중대 이슈를 중심으로 구성됐다. 환경 부문에서는 국내 유통업계 최초로 SBTi 감축 목표 승인을 받아 2031년까지 온실가스를 2021년 대비 46.2% 줄일 계획이다. 전국 93개 점포에 태양광 설비를 설치하고, 전기차 충전소도 1921기까지 확대했다. 사회 부문에서는 가족친화제도와 파트너사 상생 프로그램을 강화했다. 지배구조 부문에서는 사외이사 선임 및 주주환원 정책 개선으로 투명경영 기반을 강화했다.
▲롯데백화점, ‘홈 스타일링’ 테마 웨딩페어 진행… 최대 40만 마일리지 혜택사진: 롯데백화점 제공
롯데백화점이 7월 4일부터 13일까지 전점에서 ‘롯데웨딩페어’를 열고 최대 40만 마일리지 추가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총 142개 브랜드가 참여해 웨딩마일리지 최대 2배 적립을 지원한다. 구매 브랜드 수ㆍ일수에 따라 최대 40만 마일리지를 제공하는 ‘웨딩 챌린지’ 이벤트도 최초 도입한다. 에이스ㆍ템퍼ㆍ다이슨 등 프리미엄 가구ㆍ가전 브랜드와 셀린느ㆍ오메가 등 명품까지 참여해 입주 수요와 혼수 수요를 동시에 겨냥했다. 과일ㆍ한우 선물세트 할인 쿠폰도 추가로 제공한다.
▲롯데마트, 홈술족 겨냥 가성비 주류 2종 출시사진: 롯데마트 제공
롯데마트가 홈술족을 겨냥해 블렌딩 소주 ‘소랜디’와 초대용량 위스키 ‘그랑웨일’을 출시한다. 소랜디는 7월 1일부터 업계 단독으로 선보인다. 640㎖ 1병 기준 2980원이다. 소랜디는 프랑스산 브랜디와 국산 소주를 블렌딩해 15도 저도주로 구현했다. PET 용기를 적용해 실용성을 높였다. 약 100명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거쳐 브랜디 혼합 비율은 7.2%로 조정됐다. 그랑웨일은 7월 3일부터 1.75L 대용량으로 출시한다. 가격은 2만7900원이다. 스코틀랜드산 위스키 원액 100%를 사용해 하이볼, 온더락, 니트 등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다.
▲GS25, SKT T 멤버십 제휴… 통신 3사 멤버십 할인 완성사진: GS리테일 제공
GS25가 7월 1일부터 SKT와 멤버십 할인 제휴를 시작한다. 통신 3사 혜택을 모두 제공하는 편의점은 GS25가 유일하다. SKT T 멤버십 고객은 매주 화요일 도시락ㆍ김밥ㆍ샌드위치 등 푸드 상품 구매 시 ‘1000원당 200원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전 등급 동일하게 적용되고 하루 최대 2만원까지 할인된다. 향후 T 멤버십 전용 상품과 추가 프로모션도 선보일 계획이다.
▲CU, 건기식 본격 판매… 전국 6000개 특화점 가동사진: BGF리테일 제공
CU가 이달부터 전국 6000개 점포에서 건강기능식품 판매를 본격화한다. 당초 내년 1분기로 예정됐던 건기식 강화 전략을 6개월 앞당겼다. 건기식 특화점은 제약사와 협업해 개발한 소용량ㆍ고품질 제품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이달 말 10여 종을 1차 출시한다. 특화점 신청은 지속적으로 받으며 연말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CU는 올해 상반기 건기식 매출이 전년 대비 85.0% 증가한 데 힘입어 전략적 강화에 나섰다. 전국 5000개 점포에 설치된 건강식품존의 매출도 일반 점포 대비 3배 높게 나타났다.
▲세븐일레븐, 토스 더블패스 멤버십 단독 론칭사진: 세븐일레븐 제공
세븐일레븐이 토스와 무료 멤버십 서비스 ‘더블패스’를 업계 단독으로 선보인다. 토스 앱 결제 시 세븐일레븐 매장에서 5% 즉시 할인과 토스 포인트 5% 동시 적립 혜택이 제공된다. 더블패스는 토스 앱 ‘결제’ 탭에서 가입할 수 있다. 자체 멤버십 ‘세븐 멤버스’도 개편한다. 새롭게 신설된 VVIP 등급은 0.5% 적립률을 제공한다. 3개월간 10만원 이상 또는 10일 이상 구매 시 적용된다. VIP 등급은 5만원 또는 5일 이상 구매 시 부여된다. VVIPㆍVIP 등급에는 모바일 쿠폰 3종이 매달 제공된다. 1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3000원 할인, 당일픽업ㆍ사전예약 할인도 강화된다.
▲이마트24, 생레몬 담은 ‘리얼레몬주’ 업계 최초 출시사진: 이마트24 제공
이마트24가 업계 최초로 생레몬 슬라이스를 넣은 병 리큐르 ‘리얼레몬주’를 출시했다. 도수는 15도다. 국내산 쌀증류식원액에 생레몬을 담아 레몬 고유의 상큼함을 강조했다. 흔들어 마시는 방식으로 과일 맛을 극대화했다. 과일 원물을 활용한 차별화 상품으로 시각적 재미와 맛 모두를 잡았다. 출시 기념으로 7월 한 달간 4병 구매하면 1만1000원으로 할인된다. CJ ONE 포인트 적립 등 혜택도 제공된다.
▲배달의민족, 외식업 트렌드 Vol.2 공개… ‘타코ㆍ혼밥ㆍ로컬’이 키워드사진: 우아한형제들 제공
배달의민족이 2025년 2분기 외식업 트렌드 키워드로 ‘타코 리믹스’, ‘모두의 한그릇’, ‘전국구 로컬’을 발표했다. 외식업 전문가와 함께 선정한 이번 키워드는 업주들이 가게 운영에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타코는 이국적이면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특성 덕분에 최근 2년간 주문량이 약 1.8배 증가했다. 혼밥 일상화에 따라 1인 메뉴 구성도 필수 전략으로 부상 중이다. 또, ‘부산식 국밥’, ‘제주 청귤’처럼 지역 이름을 앞세운 메뉴도 증가세를 보이며 로컬 식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스위트스팟, 네이버와 팝업스토어 실시간 정보 연동 제휴사진: 스위트스팟 제공
스위트스팟이 네이버와 콘텐츠 제휴를 체결하고 자사 플랫폼 ‘팝가’의 팝업스토어 정보를 네이버 지도에 실시간 연동하는 체계를 구축했다. 이번 제휴로 스위트스팟은 팝업 운영사 최초로 네이버 지도 콘텐츠 제공사에 등록됐다. 정보 등록 후 최대 1일 이내 자동 반영돼 브랜드사가 수동으로 등록하던 기존 방식보다 효율성과 속도가 크게 개선됐다.
문수아 기자 m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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