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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시청 전경/사진:고양시 제공 |
[대한경제=최종복 기자]경기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기획재정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을 향해 인천2호선 고양 연장사업 예비타당성조사 결과를 조속히 확정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현재 KDI에서 진행 중인 인천2호선 고양 연장사업 예비타당성조사는 2023년 8월 착수 이후 2년째 진행중이다.
올해 1월 1차 점검회의를 마치고 과업 대부분이 마무리된 가운데 2차 점검회의 및 기재부 재정사업평가분과위원회 심의만을 앞두고 있는 상태로 시는 조속히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사업은 인천 독정역~김포시~고양시까지 연결하는 총 연장 19.6km의 광역철도사업으로, 이 중 약 8.3km가 고양시 구간이다. 시는 2029년 착공, 2035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수도권 서북부 권역 내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 중인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 서부권광역급행철도 사업보다 결과 발표가 늦어질 경우, 인천2호선 고양 연장사업이 상대적으로 교통수요와 사업 타당성 평가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고양시 관계자는 “해당 사업은 수도권 서북부의 철도교통망을 연결하고, 킨텍스·장항지구·중산지구 등 대규모 개발사업과 경제자유구역, 일산테크노밸리, 고양영상밸리, K-컬처밸리와 연계되는 핵심 인프라”라며 “단순한 교통망 확충을 넘어, 미래 산업 기반 조성과 자족도시 실현을 위한 중추적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인천2호선 고양 연장사업은 2021년 7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이후, 2023년 7월 기재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에 선정됐다. 예타 통과 시, 기본계획 수립, 설계 등 후속 행정절차를 본격화할 계획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인천2호선 고양연장 사업은 수도권 서북부 균형발전과 고양시의 자족도시로 전환을 위한 필수조건”이라며 “기재부와 국토부, 경기도는 물론 인천·김포 등 인접 지자체와도 적극 협력해 반드시 예타가 통과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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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물류폐기물 종량기(RFID기반) 현장점검 실시/사진:고양시 제공 |
고양시 19개 단지·종량기 210대 점검…쾌적한 음식물류 배출 환경 조성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전자태그(RFID)기반 음식물류폐기물 종량기 현장점검을 지난달 26일부터 지난 1일까지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종량기 외부 청결 상태, 배출량 측정의 정확성, 카드 결제 기능의 정상 작동 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해 추진됐다.
시는 2024년 전자태그(RFID)기반의 음식물류폐기물 종량기가 설치된 공동주택 19개 단지·종량기 총 210대를 대상으로, 종량기의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하고 현장 관리자 및 입주민과의 면담을 병행했다.
점검 결과, 지난해 설치된 종량기는 신규 장비로, 외관 상태가 우수하고 관리자와 입주민들의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양호하게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이번 점검대상 단지는 전자태그(RFID)기반 종량기를 처음 도입한 곳으로 사용자들의 관심과 참여도가 높았다.
시 관계자는 “하반기에도 추가 점검을 실시해 종량기 운영 현황을 재확인할 예정이며, 지속적인 관리와 시민 의견 수렴을 통해 더욱 쾌적하고 효율적인 음식물류폐기물 처리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자태그(RFID)기반 종량기는 음식물 쓰레기 배출 시 요금이 즉시 부과되는 선불제 방식으로,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폐기물을 감량하도록 유도하고, 사용자의 만족도를 향상시켜 음식물류폐기물 배출 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양=최종복 기자 bok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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