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상명대, 국제개발평가센터 라오스에서 국제개발협력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5-07-11 15:50:42   폰트크기 변경      
2025 대학교 국제개발협력 이해증진사업…반찬초등학교 어린이 도서관 조성 프로젝트 마무리

어린이 도서관 완공후 함께 사진을 찍고 있다 / 사진 : 상명대 제공


[대한경제=나경화 기자] 상명대학교(총장 홍성태)가 지난 6월 29일부터 7월 5일까지 7일간 라오스 루앙프라방 지역에서 ‘2025 대학교 국제개발협력 이해증진사업’의 일환으로 해외 현장 활동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활동은 KOICA(한국국제협력단) 지원을 받아 진행되었으며, 학생과 인솔자 11명으로 구성된 활동단은 수업과 연계된 국제개발협력 해외 현장 활동에 참여했으며, 참가 학생들은 교과목인 ‘영상으로 보는 국제개발협력 이슈’와 ‘적정디자인&적정기술 기반 융복합 캡스톤 프로젝트’의 수강생 중에서 선발되어 현장 경험을 확대하는 기회를 가졌다.

상명대 활동단은 먼저 비엔티안에 위치한 KOICA 라오스 사무소를 방문해 라오스 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ODA(공적개발원조) 사업에 대한 설명을 듣고 KOICA의 역할과 비전을 이해하는 시간을 통해 국제개발협력의 운영 방식과 현지 적용 사례를 직접 보고 배우며 향후 진로와 활동 방향을 구체화했다.

라오스 루앙프라방으로 이동한 활동단은 약 80명의 현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특히 상명대학교에서 기증한 프로젝터 2대를 현장에서 활용하여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의 영어 학습 콘텐츠를 선보였다.

또 현지 초등학생들에게 알파벳을 몸으로 익히는 ‘알파벳 춤’과 함께 시청각 자료를 통한 발음과 표현을 익힐 수 있도록 했고, 학습 후 복습을 위해 상명대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알파벳 카드를 지급했다.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현지 학생들과 교사들에게서 큰 호응이 있었으며, 교내 플로깅(Plogging) 활동을 통해 환경 보호의 중요성도 함께 나눴다.

상명대 활동단은 마지막으로 2024년 동계 봉사활동부터 시작된 반찬초등학교(Ban Chan Nou Primary School)의 어린이 도서관 조성 프로젝트를 마무리하기 위해 아동용 도서 구입, 책장 제작, 헌 책상과 의자 수리 등의 활동을 펼쳤으며, 현지 학생들과 주민들이 모두 활용할 수 있는 안정적인 학습 공간을 조성했다.

라오스 국제개발협력 비정부 기구(NGO: Non-Governmental Organization)인 원더스 인터내셔널(Wonders International)은 라오스 내 소외된 지역 주민들이 커피 재배를 통해 자립하고 지속 가능한 삶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회적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사회적 기업인 아롬디샵(Arom Dee Shop)을 운영해 모든 수익을 지역 주민의 자립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활동에 사용하고 있다.

상명대 활동단은 아롬디샵(Arom Dee Shop)에서 구매한 커피를 교내 학생 축제에서 판매할 예정이며, 판매 수익금은 원더스 인터내셔널에 기부해 라오스 현지 소수민족과 가난한 농가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백선욱 국제개발평가센터장(소프트웨어학과 교수)은 “이번에 파견된 상명대 활동단은 교육 활동과 도서관 조성 그리고 윤리적 소비와 기부를 포함한 다양한 활동을 폈쳤으며, 참여한 학생들이 단순한 도움을 넘어 윤리적 소비와 가치 있는 나눔을 경험하고 국제개발협력의 다양한 방식과 의미를 체득할 수 있었기를 바란다”며 “상명대 국제개발평가센터는 KOICA 및 라오스와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이어가며 국제개발협력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상명대학교 국제개발평가센터는 라오스와의 협력 사업을 지속적으로 이어오며 단발성이 아닌 연속성과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책임 있는 국제개발협력의 방향을 제시하며 현장 기반 국제개발협력 교육을 실현해 왔다.


천안=나경화 기자 nkh67@daum.net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정치사회부
나경화 기자
nakh67@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