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수원시, 민생회복 소비쿠폰 TF 추진단 운영…시민들의 원활한 신청 지원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5-07-16 13:28:24   폰트크기 변경      
1·2차로 나눠 전 국민에게 1인당 15만∼45만원 지급

수원시가 ‘민생회복 소비쿠폰 TF 추진단’을 통한 시민들의 소비쿠폰 신청을 지원한다. / 사진 : 수원시 제공



[대한경제=박범천 기자]수원시가 ‘민생회복 소비쿠폰 TF 추진단’을 운영해 시민들의 원활한 소비쿠폰 신청을 지원한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전담 TF(태스크 포스)은 지난 11일부터 운영에 들어갔으며 △사업총괄반 △심사결정반 △지급관리반 △사업지원반 △정보통신지원반 △사업홍보반 △민원대응반으로 구성됐다. 4개 구에서 사업지원반·심사조사반을, 44개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추진반을 운영한다. 단장은 김현수 제1부시장이다.

정부는 소비를 활성화하고, 소상공인·자영업자의 매출을 늘려 민생경제를 회복하기 위해 전 국민에게 민생회복 소비쿠폰 15~50만 원을 지급한다. 6월 18일 기준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지자체에서 신청해야 한다.

소비쿠폰은 두 차례에 걸쳐 지급한다. 1차는 7월 21일부터 9월 12일까지 전 국민에게 1인당 15~40만원을 지급한다. 지급 금액은 일반 국민 15만 원, 차상위·한부모가족 30만원, 기초수급자 40만원이다.

2차 소비쿠폰은 소득 상위 10%를 제외한 국민 90%에게 10만원을 추가 지급한다. 2차 신청 기간은 9월 22일~10월 31일이다. 소비쿠폰은 1·2차분 모두 2025년 11월 30일까지 사용해야 한다.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 수원페이 중 하나를 선택해 받을 수 있다. 온라인 신청은 수원페이(경기지역화폐) 앱, 신용·체크 카드사 홈페이지·앱·콜센터·ARS에서 할 수 있다.

오프라인 신청도 할 수 있다. 오프라인 선불카드는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 신용·체크카드는 카드사 제휴 은행 영업점에서 신청하면 된다.

수원시는 선제적으로 신한카드와 협약을 체결해 선불카드 10만장을 긴급 확보하는 등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을 위한 준비를 마쳤다. 7월 18일에는 관련 업무 담당자 300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할 예정이다.

수원시는 고령자·장애인 등 거동이 불편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를 8월 중 운영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금액 사전 알림을 신청하는 서비스를 ‘국민비서’ 홈페이지에서 시작했다. 카카오톡, 네이버 등 17개 금융 앱에서도 신청할 수 있다. 지급 금액은 7월 19일부터 확인할 수 있다.

소비쿠폰은 신청 지역과 같은 주민등록 주소지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연 매출 30억 원 이하 소상공인 업종(대형마트, 백화점, 프랜차이즈 직영점은 제한), 전통시장 등에서 쓸 수 있다. 11월 30일까지 사용하지 않은 잔액은 국가와 지자체로 환수된다.


=================================================

곡반정동 경기선형공원 중앙분리대 야생화 식재 모습. / 사진 : 수원시 제공



□ 수원시, 도심 속 꽃길·녹지공간 조성


수원시가 중앙분리대 야생화 식재, 자녀안심 그린숲, 경기 선형공원 조성 등 다양한 녹지 공간을 조성사업을 추진해 시민들에게 아름다운 도시 경관을 제공하고 있다.

시는 지난 3월부터 6월까지 구운동 수인로와 화서역 앞 덕영대로 중앙분리대(총 680m 구간)에 숙근코스모스 1만 404본을 심고, 야생화 종자 3.7kg을 파종해 꽃길을 조성했다.

또 산림청 ‘자녀안심 그린숲 조성사업’으로 4월부터 5월까지 권선구 입북동 입북초 인근 2000㎡ 규모 면적에 블루엔젤 등 9종의 관목 1654주, 가우라베이비 등 초화류 8630본을 심었다.

경기도의 지원으로 곡반정동 일원에서 ‘경기 선형공원 조성사업’을 지난해 5~6월에 이어 올해 4월부터 6월까지 진행했다.

총 1000㎡ 규모로 에메랄드그린 등 교목 76주, 삼색조팝 등 관목 2265주, 꼬리풀 등 초화류 1만 1147본을 식재해 계절마다 즐길 수 있는 산책 공간을 조성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이번에 조성한 꽃길이 시민 여러분 일상에 작은 행복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


□ 수원시, 태풍 대비 타워크레인 설치 건축공사장 12개소 점검

수원시가 하절기 태풍에 대비해 타워크레인을 설치한 관내 건축공사장 12개소를 점검한다.

시는 21일부터 29일까지 건축안전팀(지역건축안전센터)과 건축안전자문단으로 구성된 점검반과 함께 현장을 찾아 안전상태를 확인할 계획이다.

주요 점검 사항은 타워크레인 관련 △작업계획서와 유지·관리 상태 △등록증-번호표 일치, 안내판 부착 등 △정기검사·유효기간 여부 △설치·조립·해체 시 작업계획서 작성 여부 등이다.

문제가 있으면 현지에서 바로 시정 조치를 유도하고, 위험 요인이 해소될 때까지 조치 사항을 지속해서 확인할 방침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이번 점검으로 위험 요인을 사전에 제거해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수원=박범천 기자 pbc2001@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정치사회부
박범천 기자
pbc2001@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