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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본카 “상반기 판매량 27% 증가…중고차도 ‘가성비’ 열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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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5-07-24 10:11:46   폰트크기 변경      
검색은 SUVㆍ구매는 세단 중심…친환경차 판매 49% 증가

사진: 리본카 제공

[대한경제=강주현 기자] 비대면 직영인증중고차 플랫폼 리본카가 2025년 상반기 전체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했다고 24일 밝혔다. 가격 대비 실용성을 중시하는 ‘가성비’ 소비 트렌드가 뚜렷하게 나타난 것으로 분석된다.

리본카의 2025년 상반기 검색 데이터 분석 결과, 검색 상위 모델 10개 중 절반 이상이 스포츠유틸리티차(SUV)로 나타났다. 특히 쏘렌토, 스포티지, 싼타페 등 패밀리카 중심 SUV 모델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실제 구매에서는 다른 양상을 보였다. 현대 그랜저, 기아 K5 등 중형 및 준중형 세단을 중심으로 거래가 활발했다. 더 뉴 레이, 아반떼, K3 등 합리적인 가격대 모델도 꾸준히 거래되며 가성비를 중시한 소비 패턴이 뚜렷하게 드러났다.

차종별로는 세단이 전체 판매의 33%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성장률 측면에서는 SUV와 경차의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SUV는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해 전체 판매의 31%를 차지했고, 경차는 46% 증가해 전체 판매의 11%를 기록했다.

특히 SUV와 세단 모두에서 준중형 모델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는데, 이는 공간 활용도와 유지비 측면에서 균형을 갖춘 가성비 차량에 대한 수요가 반영된 결과로 분석된다.

연료 유형별로는 가솔린 차량이 전체 판매의 65%를 차지하며 여전히 주류를 이루고 있다. 친환경차 판매도 꾸준한 증가세를 보였다.

연비가 높고 충전 부담이 없는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1.4배 성장했으며, 전기ㆍ수소차 판매량도 꾸준한 증가세를 나타냈다. 이에 따라 전체 친환경차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49% 증가하며 지속적인 성장 흐름을 이어갔다.

가격대별로는 1000만원에서 3000만원대 차량이 전체 판매의 76%를 차지해 실속 있는 소비가 두드러졌다. 주행거리 5만㎞ 미만 차량이 44%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신차급 중고차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리본카의 비대면 구매 서비스인 라이브 방송을 통한 거래는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했다. 현재 리본카는 청라와 부산 스튜디오에서 하루 평균 4~5건의 라이브 방송 및 라이브 1:1 상담을 운영하고 있다.

지점 방문이나 세일즈 매니저와의 상담 없이도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통해 차량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상담과 구매까지 가능해, 중고차 구매에 대한 소비자의 심리적 부담을 낮추고 있다. 상담과 구매 과정을 모두 실시간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점과, 실제 차량 상태를 투명하게 보여주는 방송 콘텐츠가 소비자 신뢰를 높인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리본카는 2020년 라이브 방송 서비스 도입 이후 이를 통한 구매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리본카는 세계적인 인증기관 TÜV SÜD(티유브이슈드)로부터 6년 연속 품질 인증을 받은 리컨디셔닝 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자체 특허 기술인 AQI(Autoplus Quality Inspection)를 통해 차량을 정밀 진단하고 정비한 고품질 직영인증중고차를 선보이고 있다.

특히 리본카는 차량의 점검 및 정비 이력을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는 60페이지 분량의 AQI리포트를 함께 제공해 소비자의 신뢰를 더욱 높이고 있다.

리본카 관계자는 “2025년 상반기 중고차 시장은 가격 대비 실용성을 중시하는 실속형 소비 패턴이 뚜렷하게 나타났다”며 “앞으로도 리본카는 철저한 품질 관리와 고객 중심 서비스를 강화해 더욱 신뢰할 수 있는 중고차 거래 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주현 기자 kangju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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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주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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