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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업계, 스테이블코인 시장 공동대응으로 정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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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5-07-31 07:00:17   폰트크기 변경      
공동 상표권 출원으로 선제 대응, AML 노하우 앞세워 안정적 관리 기대

[대한경제=최장주 기자] 카드업계가 원화 스테이블코인 법제화가 초읽기에 들어가자 적극적인 선제 대응에 나서 주목된다.

앞서 주요 전업카드사가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한데 이어, 공동 상표권 출원을 통해 보다 적극적인 시장 선점 전략을 추진하기로 했다.

30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여신금융협회와 신한·현대·삼성·KB국민·롯데·우리·하나·BC카드 등 8개 카드사는 최근 TF 첫 회의를 개최한데 이어 원화 스테이블코인 공동 상표권 ‘CARD KRW’(가칭) 등의 출원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는 공동 컨소시엄 등 여러 사업화 시나리오를 열어두기 위한 방안으로 풀이되는데, TF를 중심으로 다양한 실무 논의를 이어갈 방침이다.

스테이블코인의 법제화를 통해 활용이 본격화되면, 소비자와 가맹점은 기존 결제망이나 금융중개 기관을 거치지 않고 직접 거래할 수 있게 된다. 결제 과정이 간소화돼 비용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

하지만 이와 동시에 세원 누락 및 자금세탁 등 불법 자금흐름 관리에 허점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카드업계는 이 지점에 주목하며 ‘제도권 인프라’ 경험을 바탕으로 대응력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업계 관계자는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규제틀이 완비되지 않으면 악용 우려가 커질 수밖에 없다”면서 “카드업계는 자금세탁방지(AML)와 실명확인 시스템을 장기간 운영하며 쌓은 노하우로 이를 보다 안정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포인트·리워드 운영 기술력과 경험도 카드업계의 강점이다. 예컨대 소비쿠폰 사업 등을 통해 카드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활용했던 선례가 있다는 점에서 스테이블코인 역시 카드사들의 인프라와 연계해 안정적인 시장 확대가 가능하다는 기대가 높다.

특히 미국의 지니어스법(GENIUS Act)처럼 이자 개념의 지급을 제한하고, 리워드·보상 중심으로 제도를 설계한다면 카드사가 주도하는 운영 구조는 더욱 힘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이에따라 카드업계는 TF를 통해 스테이블코인 법제화에 대한 대응 전략과 카드사의 역할 정립을 논의하며, 스테이블코인 관련 업무를 겸영 또는 부수업무로 명시해달라는 제도 개선안을 금융당국에 건의할 계획이다.

이외 원화 스테이블코인 관련 구체적인 사업 방향과 실행 방식은 앞으로 법제화 및 규제 로드맵에 맞춰 탄력적으로 조정한다는 전략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스테이블코인의 발행, 유통이 활성화되면 카드사의 지급결제 인프라, 규제 대응 능력, 마케팅·리워드 운영 경험이 모두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개별 카드사들은 이미 상표권 출원을 비롯, 자체적으로도 스테이블코인 법제화에 대응하고 있다. 신한카드와 KB국민카드를 시작으로 우리카드, 롯데카드 등이 독자적인 스테이블코인 상표권을 출원하며 나름 경쟁 양상도 보이고 있다.


최장주 기자 cjj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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