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한경제>는 오는 9월16일 오후 2시, 서울 논현동 건설회관(2층 중회의실)에서 ‘스테이블코인과 가상자산 현물ETF(상장지수펀드)’를 주제로 ‘2025 미래금융포럼’을 개최합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 국내 가상자산 투자자가 1000만명을 훌쩍 넘어서 디지털 자산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새 정부 출범 이후로는 한국형 스테이블코인 발행과 가상자산 현물 ETF 승인 논의도 급물살을 타고 있습니다. 국회를 중심으로 다양한 디지털자산 관련 법안이 발의되고 있고, 정부당국도 첫 가장자산이용보호법에 이은 2단계 후속입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럼에서는 당국과 학계를 비롯해 은행, 증권, 자산운용, 카드, 저축은행 등 전 금융권과 거래소, 핀테크, 커드터디 등 관련 산업계가 참여한 가운데, K스테이블코인과 ETF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하고 관련 법, 제도 및 시장과 산업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김형중 국민대학교 교수(한국핀테크학회장)의 기조발제를 시작으로, 김성진 금융위원회 가상자산과장은 ‘중장기 디지털자산 정책방향’을 발표하고, 김지원 KB증권 연구위원은 ‘해외사례를 통해 보는 스테이블코인과 디지털자산 ETF의 비지니스 기회’를 소개합니다.
또 김효봉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의 ‘법령상 쟁점사항과 법제화를 위한 제도개선 제안'발표와 김 교수를 좌장으로, 류창보 NH농협은행 블록체인팀장과 김재진 DAXA(디지털자산거래소 공동협의체) 부회장 등이 참여하는 전문가 토론이 이어집니다.
관련 기관ㆍ단체 및 업계와 학계, 그리고 가상자산 투자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일시 : 2025년 9월16일(화), 오후2시
△장소 : 서울 논현동 건설회관 2층 중회의실
△사전등록(1차) 신청 : 8월18일(월)∼22일(금)
△등록방법 : 대한경제 홈페이지(www.dnews.co.kr) 배너 또는 이메일(subt7254@dnews.co.kr)
△기타문의 : 편집국 금융ㆍ증권부 02-3485-8439 (김동섭 기자)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