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M, KOTITI와 배터리ㆍ모빌리티 기술협력 MOU
![]() |
KGM이 KOTITI시험연구원과 배터리 및 모빌리티 기술 관련 법규 대응과 시험 평가를 위한 MOU를 체결하고 상호협력하기로 했다./사진: KGM 제공 |
KG모빌리티가 KOTITI시험연구원과 배터리 및 모빌리티 기술 관련 법규 대응과 시험 평가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14일 KOTITI E-Mobility 센터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KGM ECO파워센터 심준엽 상무와 KOTITI 김민 이사 등이 참석했다.
KOTITI시험연구원은 자동차와 전기전자 부품에 대한 국가공인 시험 및 검사 전문기관으로, 2023년 평택에 E-모빌리티센터를 구축하고 지난 5월 배터리 시험동을 완공하는 등 차세대 배터리 시험 및 인증 역량을 갖추고 있다.
KGM은 이번 MOU를 통해 차세대 배터리 개발을 위한 시험과 인증은 물론 자동차 소프트웨어 신뢰성 평가, 부식 시험, 진동 및 충격 시험 등 국내외 모빌리티 관련 신규 인증 시험과 표준화 등 폭넓은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올 2월부터 시행 중인 배터리 안전성 인증제 등 강화된 국내 법규 인증 시험에 대해 신속한 대응과 함께 유럽의 GTR 권고 등에 맞춰 인증 시험 및 배터리 개발 역량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한국타이어, BMW 플래그십 전기 SUV ‘iX’에 신차용 타이어 공급
![]() |
사진: 한국타이어 제공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가 BMW 전기 플래그십 SUV 모델 ‘iX’에 전기차 전용 퍼포먼스 타이어 ‘아이온 에보 SUV’와 사계절용 타이어 ‘아이온 에보 AS SUV’를 신차용 타이어로 공급한다고 밝혔다.
한국타이어는 BMW와의 긴밀한 협업을 바탕으로 고성능 전기 SUV 전용 타이어 개발에 성공했다. 독자 기술 체계 ‘아이온 이노베이티브 테크놀로지’ 설계로 저소음, 향상된 마일리지, 완벽한 그립력, 낮은 회전저항 등 4대 핵심 타이어 기술이 균형을 이루며 500마력을 상회하는 고출력 전기 차량의 강력한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완벽하게 뒷받침한다.
‘아이온 에보 SUV’는 최적 EV 형상 기술로 코너링 강성을 10% 높이고, 슈퍼 섬유 아라미드 하이브리드 소재 보강벨트를 적용해 고속 주행에서 우수한 조정 안정성을 제공한다. 저소음 특화 기술로 주행 시 발생하는 실내 소음을 최대 18%까지 줄여 쾌적한 드라이빙 환경을 구현한다.
이로써 지난 2022년 BMW 최초 순수 전기 그란쿠페 ‘i4’에 이어 이번 신차용 타이어 공급까지 성사시키며 BMW의 전동화 프로젝트 핵심 파트너로서 지위를 공고히 했다.
◆롯데렌터카, 롯데자이언츠 팬 위한 응원 프로모션
![]() |
사진: 롯데렌탈 제공 |
롯데렌탈의 렌터카 브랜드 롯데렌터카가 부산을 찾는 롯데자이언츠 팬들을 위해 응원 프로모션을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롯데렌터카 부산역지점과 김해공항지점에서 차량을 대여하고 롯데자이언츠 경기 티켓을 제시한 고객에게 응원용품인 짝짝이(클래퍼)를 대여 1건당 2개씩 증정한다. 선착순으로 제공되며 재고 소진 시 조기 종료된다.
프로모션은 오는 8월 25일부터 9월까지 진행된다. 프로모션 기간 전에 예약하더라도 대여 기간이 8월 25일 이후면 해당된다.
응원용품 증정과 함께 이달 초 출시된 ‘부산웰컴쿠폰팩’도 제공된다. 부산·김해에서 롯데렌터카 단기렌터카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제공되는 신규 무료 서비스로, 부산·김해의 인기 관광지 및 롯데 계열사 할인 혜택을 최대 50%까지 받을 수 있다.
롯데렌터카 앱 마이페이지에서 쿠폰팩을 받은 후 제휴처에서 모바일 쿠폰을 제시하거나 차량 키 혹은 대여 알림톡을 보여주면 할인된다.
롯데렌탈 관계자는 “프로야구의 인기로 원정 경기 직관 겸 지방 여행을 하는 트렌드를 반영해 프로모션을 기획했다”며 “부산에서 야구를 보며 열정 가득한 응원과 관광 혜택까지 함께 즐기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타타대우모빌리티, 고속도로 자율주행 시범운행 본격화…연내 유상 서비스
![]() |
사진: 타타대우모빌리티 제공 |
타타대우모빌리티가 국내 상용차 업계 최초로 고속도로와 도심 일반도로를 아우르는 자율주행 레벨4 상용화를 목표로 시범운행에 돌입했다고 19일 밝혔다.
서울-충청권 구간의 중부고속도로와 일반도로에서 진행 중인 이번 시범운행은 오는 10월까지 테스트를 마친 뒤 연말부터 유상 물류 운송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자율주행 기술 전문기업 라이드플럭스와 협력해 추진되는 이 프로젝트에는 대형 카고트럭 ‘맥쎈 10×4’ 2대가 투입됐다. 현재 1대는 운행 허가를 받아 일반도로 실증 주행 중이고, 나머지 1대는 운행허가 심사가 진행 중이다.
전주-군산 구간에서도 별도의 맥쎈 1대를 활용한 시범운행이 진행될 예정이다. 군산항-전주택배센터-대전택배센터를 잇는 약 110km 구간에서 일부 물류 운송 업무를 자율주행으로 수행하게 된다.
자율주행 트럭에는 차로 변경, 보행자 및 차량 인지, IC와 톨게이트 진출입, 신호등 인식 주행 등 고속도로와 도심 일반도로 전 구간 주행이 가능한 기술이 탑재됐다.
◆팅크웨어, 초고화질 블랙박스 ‘아이나비 VX3000’ 출시
![]() |
사진: 팅크웨어 제공 |
팅크웨어가 첨단 ADAS 기능과 초고화질 영상 녹화 성능을 갖춘 프리미엄 블랙박스 ‘아이나비 VX3000’을 출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아이나비 VX3000’은 ‘VX2000’의 후속 모델로, 운전자 보조 시스템인 ‘Extreme ADAS 2.0’에 신호등 변경 알림(TLCA) 기능을 새롭게 탑재했다. 정차 중 신호등 변화 시 이를 즉시 감지해 운전자에게 안내함으로써 혼잡한 도심이나 장시간 대기 상황에서도 안전한 운전을 돕는다.
전방 QHD, 후방 FHD 해상도를 갖춘 2채널 블랙박스로 초당 30프레임의 안정적인 녹화 성능을 제공한다. 5GHz 고속 Wi-Fi와 USB-C 케이블을 통한 스마트폰 연동 기능을 지원해 실시간 영상 확인과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실시간 통신 기반 서비스인 ‘아이나비 커넥티드 프로 플러스’를 통해 고온 보호 자동 전환, 원격 녹화, 주차 충격 알림, 차량 위치 확인, 긴급 상황 알림 등 다양한 커넥티드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공식 소비자 가격은 32GB 26만9000원, 64GB 29만9000원, 128GB 36만9000원이다. 출시 기념으로 28일까지 최대 33% 할인 프로모션과 Wi-Fi 동글 무상 증정 혜택을 제공한다.
강주현 기자 kangju07@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