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금융레이더]하나금융/신한은행/신한라이프/신한카드/KB국민카드/트레블월렛/데일리펀딩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5-08-25 13:55:43   폰트크기 변경      

◆하나금융융합기술원, 대한민국 AI 혁신을 선도한다하나금융그룹은 2018년 1월 금융권 최초로 AI 연구개발 전담 조직인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을 설립했다.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은 급변하는 금융환경 속에서 그룹의 디지털 혁신을 위해 하나금융티아이(TI)의 사내 독립기업(CIC)으로 출발했다.

설립 초기 10명 정도의 인원으로 시작했지만 현재는 전체 73명의 직원 중 약 90%가 석ㆍ박사로 구성된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한 금융권 AI 전문 연구기관으로 성장했다.

◆신한은행, ‘자원봉사 신청하기’ 서비스 도입
신한은행은 25일 ‘신한 SOL뱅크’에서 간편하게 봉사활동을 조회하고 신청할 수 있는 ‘자원봉사 신청하기’ 서비스를 도입했다.

이번 서비스는 행정안전부가 추진하는 ‘디지털서비스개방’ 정책의 일환으로 기존에는 각 플랫폼을 개별적으로 접속해 신청해야 했던 불편을 개선했다. 특히 대표 봉사활동 플랫폼인 △1365 자원봉사포털 △e청소년 Dovol △사회복지자원봉사인증관리(VMS) 세 곳을 하나로 통합해, ‘신한 SOL뱅크’에서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신한라이프케어, 군인공제회와 실버사업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신한라이프의 시니어 사업 전담 자회사 신한라이프케어는 지난 22일 군인공제회와 실버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군인공제회의 21만 회원을 기반으로 회원복지 향상을 위한 서비스 발굴 및 금융투자 검토에 나선다.  신한라이프케어는 초고령사회 대응 토탈케어 솔루션을 바탕으로 △금융 △문화·예술 △레저·스포츠 △의료·헬스케어를 통합한 노인 주거 복지시설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데 군인공제회와 다각도로 협력을 펼칠 예정이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 2025년 ‘미코노미’ 트렌드 분석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는 개인의 취향과 가치 실현을 중시하는 ‘미코노미(Me+Economy)’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최근 2년간 러닝, 에이징 케어, 정신건강 분야 소비가 뚜렷이 증가했다고 25일 밝혔다.

SNS에서 러닝 언급량은 4.5배 늘었으며, 관련 매장 이용 건수와 금액도 각각 203%, 216% 급증했다. 피부과 고액 결제는 같은 기간 31.2% 증가했고, 특히 30대 남성 이용이 73.7% 늘었다. 정신건강의학과 이용 건수도 11.4% 증가해 세대별로는 20대가 진로·연애, 30대는 가족·직장, 50대 이상은 우울·무력감 관련 상담 수요가 많았다.

◆KB국민카드, ‘KB라이프 딱좋은 요즘 건강 KB카드’ 출시

KB국민카드가 KB라이프와 손잡고 건강보험료와 의료 업종 결제에 폭넓은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KB라이프 딱좋은 요즘 건강 KB카드’를 새롭게 선보였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신상품은 KB라이프 건강보험료 자동납부 시 전월 이용실적 40만원 이상이면 5000원, 80만원 이상이면 8000원 할인을 제공한다. 또한 전월 이용실적 40만원 이상 이용 시 병원·약국 업종 이용금액의 5%, 월 최대 5000원 할인을 받을 수 있다.


◆KB국민카드, KB Pay 여행 경비 지원 경품 행사 실시

KB국민카드가 추석 황금 연휴를 맞아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여행 경비 고민돼? KB Pay로 해결해!’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고객은 KB Pay 이벤트 페이지에서 일본, 중국, 태국, 베트남, 대만 가운데 가고 싶은 여행지를 선택해 응모하면 된다. 응모 고객 중 총 1500명을 추첨해 당첨된 원화금액에 상당하는 KB Pay 외화머니를 제공한다. 당첨자는 KB Pay 외화머니 100만 원 상당 10명, 10만 원 상당 90명, 1만원 상당 1400명으로 개별 안내 후 고객이 선택한 여행지의 통화로 지급된다. 


◆트래블월렛, 캐세이와 업무협약(MOU) 체결

트래블월렛이 캐세이퍼시픽항공을 운항하는 캐세이와 여행 리워드 생태계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트래블월렛 포인트와 캐세이 아시아 마일즈 전환 제도 도입 △항공권 및 여행 패키지 공동 프로모션 △보너스 마일리지 및 특별 이벤트 제공 △홍콩 와인&다인 페스티벌 응모 등 다양한 협력 방안을 추진한다.

◆데일리펀딩 20대 투자자 절반 이상, 10만 원 이하 소액투자… 대체 투자 상품 인기

데일리펀딩은 올해 1월부터 8월 현재까지 투자자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0대 투자자의 절반 이상이 10만 원 이하로 분산투자했다고 25일 밝혔다.

20대 투자자는 총 4만2000여 명으로, 지난해 신규 가입자의 4분의 1을 차지했으며, 최소 단위인 1만원 투자 건수만 1000건을 넘겼다. 투자 기간은 1~6개월의 단기 상품을 선호했으며, 연 10~12%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상품에 집중됐다. 데일리펀딩은 낮은 금리와 금융시장 불확실성 속에서 젊은 세대가 변동성은 줄이고 수익률은 확보하려는 대체 투자 수요가 커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금융부
최장주 기자
cjj323@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