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정치공세 멈추라” 반박
민주 “혈세 낭비, 독립감사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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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범 운항 중인 한강버스. / 사진 : 서울시 제공 |
[대한경제=박호수 기자] 서울시가 한강버스 사업을 둘러싼 특혜 의혹 제기에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감사원 감사에서 위법 사항이 없다는 결론이 이미 나온 만큼, 더불어민주당은 정치공세를 멈추라는 입장이다.
31일 이민경 서울시 대변인은 입장문을 통해 “서울시는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한강버스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시간이 걸리더라도 세심한 안전 점검과 준비에 만전을 기해왔다”며 “모든 시정을 법과 절차에 따라 투명하게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미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민주당이 제기한 감사원의 감사가 진행 중이며, 국회 농해수위에서 제기한 한강버스 관련 감사 결과 ‘위법 사항이 없다’는 결론까지 난 바 있다”며 “나머지 감사도 엄정하게 진행 중인 상황에서 민주당의 무차별적인 공세는 감사원 감사에 영향을 주려는 행태로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은 야당 소속 서울시장의 주요 사업을 흠집 내려는 정치적 공세를 멈추고 감사원 감사 결과와 한강버스 운항 이후 성과를 차분히 지켜볼 것”을 촉구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한강버스 사업이 특혜와 세금 낭비로 얼룩졌다고 주장했다. 백승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 브리핑에서 “서울시는 선박 제작 경험조차 없는 신생 업체를 선정해 한강버스 6척 제작을 맡겼다”며 “그 결과 제작이 지연되고 사업비는 눈덩이처럼 불어났다”고 지적했다.
백 대변인은 “한강버스의 정식 운항은 1년 가까이 지연됐고 수십억 원에 달하는 시민의 혈세가 허공으로 사라졌다”며 “오세훈 시장은 ‘중간에 업체를 바꾸면 더 큰 지연과 비용 증가가 우려돼 참고 용인했다’는 궁색한 해명으로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한강버스 사업이 전형적인 특혜 행정이자 보여주기식 사업이라고 비판하며, “서울시 감사가 형식적 ‘봐주기 감사’로 끝나지 않도록 독립적이고 철저한 감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강버스는 서울 강서구 마곡에서 송파구 잠실까지 총 31.5㎞ 구간을 연결하며, 마곡ㆍ망원ㆍ여의도ㆍ압구정ㆍ옥수ㆍ뚝섬ㆍ잠실 등 7개 선착장을 거쳐 운항한다. 정식 출항은 오는 9월 18일로 예정돼 있다.
박호수 기자 lake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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