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금융레이더]신한금융/하나금융/카카오뱅크/BNK부산은행/토스/KB라이프/라이나생명/DB손해보험/하나카드/신한카드/주택금융공사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5-09-10 09:58:13   폰트크기 변경      

◆신한금융그룹,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선도 모델’ 제시


신한금융그룹은 지난 9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금융소비자보호 거버넌스 모범관행 간담회에서 그룹의 소비자보호 거버넌스 운영 현황과 사례를 발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금융소비자 중심의 조직문화 확산을 위해 마련됐으며, 금융감독원장을 비롯해 은행·보험·증권 등 주요 금융회사 CEO와 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CCO)들이 참석했다.

◆하나금융그룹, 365일 꺼지지 않는 하나돌봄어린이집 이용수기 공모전 개최


하나금융그룹은 포용적 돌봄 문화를 확산하고 지속 가능한 보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365일 꺼지지 않는 하나돌봄어린이집 이용수기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하나돌봄어린이집은 하나금융그룹이 지난해 6년여 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한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의 후속 사업으로, 정규 보육 시간 외 영유아 돌봄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운영해왔다. 


◆카카오뱅크, 대화형 AI 서비스 출시 100일 만에 100만명 돌파


사진=카카오뱅크 제공.

카카오뱅크가 선보인 ‘대화형 AI 서비스’가 출시 약 100일 만에 누적 이용자 100만 명을 돌파하며 빠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AI 검색’은 카카오뱅크 상품 정보부터 기초 금융 지식까지 AI가 대화하듯 안내하는 서비스이고, ‘AI 금융 계산기’는 예·적금, 대출, 환율 등 일상 속 금융 계산을 손쉽게 도와주는 서비스다.


◆BNK부산은행, 신라대학교와 캠퍼스락 구축 상생협약 체결


BNK부산은행은 10일 오전, 부산은행 본점 18층 대회의실에서 신라대학교와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을 위한 상생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디지털 캠퍼스 전환 지원 △지역화폐 동백전 활성화 △교직원·외국인 유학생 금융 편의성 확대 △산학협력기업 금융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토스페이먼츠, 소도몰과 ‘가맹점 결제 혁신 모델 구축’ 업무협약


비바리퍼블리카(토스)의 전자지급결제대행(PG) 계열사 토스페이먼츠가 리테일 프랜차이즈 플랫폼 소도몰과 ‘가맹점 결제 혁신 모델 구축’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협약을 통해 소도몰은 토스페이먼츠 구매전용카드를 도입한다. 구매전용카드는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 간 물품 대금을 결제하는 전용 카드로 가맹점의 정산 안정성과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수수료 절감 효과를 제공한다.


▲KB라이프, 2025 태블로(Tableau) 콘테스트 성료


KB라이프는 임직원 대상 데이터 시각화 경진대회인 ‘2025 KB라이프 태블로(Tableau) 콘테스트’ 시상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임직원의 데이터 활용 역량을 높이고,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태블로(Tableau)는 글로벌 기업들이 널리 활용하는 데이터 시각화 기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도구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비전문가도 쉽게 데이터 시각화를 구현할 수 있으며, 복잡한 데이터를 다양한 그래프와 차트로 표현해 이해도를 높인다.

▲라이나생명, 나에게 꼭 맞는 초개인화 건강보험 ‘(무)라이나다이나믹건강OK보험’ 출시


라이나생명보험은 나만의 건강 상태에 맞춰 필요한 보장을 제공하는 초개인화 건강보험 ‘(무)라이나다이나믹건강OK보험’을 출시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상품은 지난해 7월, 9개월의 배타적 사용권을 획득한 ‘(무)다이나믹건강OK보험’의 특약 범위를 확장해 새롭게 출시됐다.

▲DB손해보험, 에코나우와 ‘환경책임보험 청소년환경캠프’ 성료


DB손해보험은 환경단체 에코나우와 공동 주최하고 환경부가 후원하는 ‘2025 환경책임보험 청소년환경캠프’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10일 밝혔다.

에코나우는 국내 유일의 유엔환경계획(UNEP) 공식 파트너 기관으로 UN청소년환경총회, UN생물다양성유스포럼 등 실천 중심의 환경 교육으로 지금까지 약 30만 4천 명의 에코리더를 육성해 왔으며 국내 환경 NGO 최초로 방배숲환경도서관 위탁 운영을 통해 시민들의 에코라이프 문화를 일상으로 확산하고 있다.

▲하나카드, 추석(秋夕) 해외여행은 트래블로그만 같아라


하나카드가 최대 10일에 이르는 황금연휴를 맞아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트래블로그’ 손님을 위해 추석 이벤트를 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트래블로그는 24시간 365일 모바일 환전으로 현금 없는(Cashless) 여행을 선도하는 하나금융그룹의 대표 해외여행 서비스다. 출시 3년만에 서비스 가입자수 900만, 누적 환전액 4.5조원을 돌파했으며 해외 체크 점유율 31개월 연속 압도적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신한카드, 전국 5개 스키장 통합 시즌권 ‘X5+시즌패스’ 단독 판매


신한카드는 단 한 장의 패스로 5개의 스키장을 이용할 수 있는 통합 스키시즌권 ‘X5+시즌패스’를 신한 SOL페이(신한쏠페이)에서 단독 판매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X5+시즌패스는 25/26시즌 동안 모나용평, 하이원리조트, 지산포레스트리조트, 웰리힐리파크, 엘리시안 강촌 등 전국 5개 주요 스키장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통합 이용권이다. 신한 쏠페이에서는 24/25시즌에 이어 이번 시즌 스키장 통합 패스를 2년 연속 단독 판매하며, 내년 초 스키장 폐장일까지 구매가 가능하다.


◆주택금융공사, 지역대학과 인공지능(AI) 3대 강국 도약에 앞장


한국주택금융공사는 동아대학교, 부산대학교와 인공지능(AI) 분야 인재양성 및 기술 고도화를 위해 ‘AI 기반 공동연구 및 교육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협약을 통해 한국주택금융공사⋅동아대학교⋅부산대학교는 △인공지능(AI) 기반 공동 연구개발 과제 기획 및 수행 △대학생 현장 실무체험 및 상담 프로그램 운영 등 교육 협력 △최신 인공지능(AI) 트렌드 소개 및 기술 세미나를 통한 인공지능(AI) 역량 강화 △연구 개발을 위한 테스트베드 및 데이터 제공을 통한 실증 기반 마련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할 계획이다.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금융부
김봉정 기자
space02@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