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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현장 콘크리트 품질관리 강화… 레미콘업계 ‘불량업체’ 낙인 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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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5-09-11 06:00:36   폰트크기 변경      

건설사들 콘크리트 납품 중단 등 초강수

레미콘업계 일방적 제재에 불만 표출도


서울 지역 B사 재건축 사업 현장에서 레미콘 믹서트럭이 이동하고 있다. / 사진 : 한형용기자 je8day@


[대한경제=한형용 기자] 건설업계가 콘크리트 품질 관리를 대폭 강화하면서 레미콘 제조업체들이 극도의 긴장감에 휩싸였다. 레미콘업계는 건설사의 엄격한 품질 검사와 거래 중단 조치로 인해 ‘불량 업체’라는 낙인이 찍힐 것을 크게 우려하고 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1월 건설현장 핵심 자재인 철강과 콘크리트의 품질 향상을 목표로 ‘건설공사 품질관리 업무지침’을 전면 개정했다. 개정된 지침에는 불량레미콘 예방을 위해 굳지 않은 콘크리트 단위수량 시험빈도는 애초 필요시에만 시험하던 것을 120㎥당 1회 이상으로 의무화하는 등 전반적인 콘크리트 품질 관리 기준 상향 조정했다.

지침 개정 이후 건설업계의 품질 관리는 한층 강화됐다. 특히 올들어 서울지역 아파트는 물론 학교와 빌딩 등 건설현장 곳곳에서 불량콘크리트 관련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주요 건설사들은 앞다퉈 자체적인 품질 관리 시스템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당장 대우건설은 경기 용인 은화삼지구를 비롯해 전국 10여개 현장에서 불시에 공시체 점검을 통한 품질관리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A레미콘사는 품질 개선이 필요하다는 제재를 받기도 했다. GS건설도 올해 초에 레미콘 제조사 현장 조사에서 개선 사항을 확인,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 납품 중단 제재를 했다.

특히 DL이앤씨는 올해 상반기에만 수도권 지역 10여 개 레미콘사를 제재했다. 불시점검을 통해 배합 비율, 배차 시간 등 다양한 품질 기준을 검사하고, 기준 미달 시 반입 제한이나 퇴출 조치를 단행하고 있다.  DL이앤씨 관계자는 “불시점검 결과는 월별 품질 리포트를 작성해 유관부서와 공유하고, 품질 미흡 업체에 대한 제재를 하고 있다”면서 “콘크리트 품질 불량으로 인한 붕괴 사고는 근로자의 생명과 직결되는 중대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품질 관리의 디지털화도 가속화되고 있다. 현대건설이 운영하는 AI 기반 콘크리트 품질문제예방시스템 ‘QCON 2.0’을 통한 검수는 물론, 콘크리트 펌프카에서 실시간으로 품질을 측정하고 관리하는 신기술까지 도입되고 있다.

다만 레미콘업계는 이러한 건설업계의 일방적인 제재 조치에 대해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이른바 주홍글씨가 될 수 있는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는 견해도 있다.

레미콘업계 관계자는 “콘크리트가 타설된 현장과 공시체를 가져온 건설사 연구소의 품질 결과가 다르게 나오는 것은 어떻게 봐야 하는가”라며 “불시점검 과정에서 부적절한 공시체 수집에 따른 결과일 가능성도 있지만, 소명이나 추가 조사와 같은 방식 대신 납품 중단과 같은 제재를 앞세우는 것은 갈등만 키우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에는 건설경기 침체로 골재와 시멘트 등 원료 공급도 문제가 없고, 품질관리도 강화한 상황”이라며 “엄격한 품질관리도 중요하지만, 건설ㆍ레미콘사가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더 중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한형용 기자 je8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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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술부
한형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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