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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시민의 날’을 기념해 27일부터 28일까지 이틀간 용인미르스타디움에서 ‘2025 대한민국 조아용 페스티벌’일 열린다. / 사진 : 용인시 제공 |
‘제30회 용인시민의 날’ 맞아 9월 27~28일 용인미르스타디움서…전국 최초 캐릭터 축제로 열려
캐릭터 축제, 조아용 퍼레이드, 스포츠스타 팬사인회, 축하공연, 시민 참여 경연대회 등 즐길거리 풍성
[대한경제=박범천 기자]용인특례시가 올해로 30회를 맞는 ‘용인시민의 날’을 기념해 27일부터 28일까지 이틀간 용인미르스타디움에서 ‘2025 대한민국 조아용 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캐릭터로 하나되는 대한민국, 문화로 성장하는 용인’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용인시 대표 캐릭터 ‘조아용’을 중심으로 전국의 다양한 캐릭터 콘텐츠가 한자리에 모이는 전국 최초·최대 규모의 캐릭터 축제로, 이상일 시장 아이디어로 올해 처음 열린다.
축제에는 용인의 교류도시, 공공기관, 민간기업, 지역 대학 등 17개 기관이 참여를 확정했으며 총 27종의 캐릭터가 함께 한다.
용인시민의 날을 위해 국내외 교류도시 15곳이 용인을 찾는다. 미국 플러튼시와 페어팩스카운티, 튀르키예 카이세리시, 일본 구마모토시, 이탈리아 대사관 등 해외 6개 도시와 전남 함평군, 경북 안동시·울릉군, 제주 제주시, 충북 단양군·괴산군, 경북 포항시 등 국내 9개 도시에서 총 83명의 방문단이 방문해 축제의 열기를 더할 예정이다. 15일 자매결연 체결을 앞두고 있는 울릉군에서는 청소년단 21명이 방문한다.
이틀간 진행되는 축제 현장은 제30회 용인시민의 날 기념식을 비롯해 △조아용 페스티벌 △용인사이버과학축제 △용인청년페스티벌 △용인먹거리페스타 “용인식품산업박람회 등으로 꾸며져 관광객들에게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축제 첫날인 27일에는 조아용 퍼레이드, 창작 뮤지컬, 코스프레 경연대회 등 다채로운 볼거리와 함께 조아용을 주제로 한 체험·굿즈 부스가 운영된다.
특히 오전 11시엔 이동국 용인FC(가칭) 전력강화 실장의 원포인트 레슨, 오후 3시 30분부터 박세리, 이동국, 우상혁 등 인기 스포츠 스타의 팬 사인회가 열려 시민들의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오후 5시 30분부터는 ‘제30회 용인시민의 날’ 기념식과 용인시 도시브랜드 선포식이 열리며, 성악가 김문수와 뮤지컬 배우 이태원, 지역 예술단 ‘따따블’의 무대를 비롯해 가수 손승연, 케이윌, 김경호가 참여하는 화려한 축하공연이 이어진다.
둘째 날인 28일에는 랜덤플레이댄스, 조아용 프렌즈 OX 퀴즈, 조아용 창작 뮤지컬, 캐릭터 미니 퍼레이드 등 시민 참여 프로그램이 펼쳐지고, 이틀간 행사장을 찾은 관람객을 대상으로 ‘인증샷 투어 이벤트’도 진행된다.
축제 기간 상시 운영되는 행사들도 다채롭다.
‘용인사이버과학축제’에서는 ‘AR 조아용을 찾아라’ 게임과 포토존 이벤트를 비롯해 AI·로봇·드론·VR 체험을 할 수 있는 ‘AI·로봇 세상탐험대’, 지역 기업·기관이 참여하는 ‘미래도시 용인’, 학생들이 직접 운영하는 ‘과학 꿈나무’ 체험부스가 운영된다. 또한 가족 단위로 참여할 수 있는 ‘도전! AI 골든벨’ 무대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용인청년페스티벌’ 구역에서는 청년 참여형 게임과 청년 정책 홍보부스, 포토존, 청년LAB공간을 활용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용인먹거리페스타’에서는 지역 농특산물을 활용한 ‘용인파미조아용’, 김밥 시식 체험, 전통 다식·인절미 만들기 등 다양한 먹거리 체험을 선보인다. 로컬푸드 판매존에서는 지난해 ‘나만의 청경채 김치를 알려라’ 경연대회에서 1등을 차지한 청경채 김치를 비롯해 다양한 로컬푸드와 지역 특산주를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용인식품산업박람회’는 미르스타디움 야외 공간에 마련된 푸드존에서 조아용 맛집 선정 홍보와 함께 푸드코트, 푸드트럭 운영으로 다양한 먹거리를 제공한다. 어린이 식생활 포스터 전시, 머그컵·핀버튼 만들기, 식중독 예방법 체험 등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상일 시장은 “용인의 대표 캐릭터 조아용을 중심으로 자매도시와 대학 등 전국의 다양한 캐릭터가 어우러져 용인 시민뿐 아니라 전국 각 고장에서 참여하시는 국민들이 흥미를 가질만한 축제를 준비했으니, 시민들께서 많이 참여하셔서 용인의 도시브랜드 파워를 올리고 다른 지역 국민들과 함께 여러 축제 프로그램을 즐기면서 좋은 추억거리를 만드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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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의 신(新) 통합도시브랜드. / 사진 : 용인시 제공 |
□ 도시의 미래와 시민행복 의미 담은 새로운 통합 도시브랜드 확정
- 관련 조례 용인시의회 통과…글로벌반도체 중심도시로 도약하는 용인 미래상 표현 -
용인특례시가 28년만에 용인을 상징하는 새로운 통합도시브랜드를 개발해 적용해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11일 시에 따르면 용인의 신(新) 통합도시브랜드는 지난 10일 열린 용인시의회 본회의에서 ‘용인시 상징물 관리 조례 일부개정안’이 통과됨에 따라 확정됐다.
통합도시브랜드는 CI(심벌마크)와 BI(도시브랜드)를 일체형으로 정비해 ‘하나의 상징’ 안에 도시의 정체성과 미래 비전을 담고 있다.
용인을 상징하는 새로운 통합도시브랜드는 용인의 ‘용(龍)’을 모티브로 한 중심 형상과 상·하단의 원으로 구성됐다. 상단의 원은 장차 인구 150만의 광역시로 뻗어나갈 용인의 발전을, 하단의 원은 첨단 반도체 중심 도시로서의 용인을 상징한다.
중심 형상은 ‘용’ 글자를 형상화해 첨단산업과 자연환경이 조화를 이루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나타내고, 환호하는 사람의 모습도 담아 활기찬 시민 중심 도시 이미지를 표현했다.
통합도시브랜드의 색상은 △자주색(창의성과 역동적 에너지) △보라색(첨단 반도체 산업을 통한 미래도시의 위상) △청록색(자연과 기술이 공존하는 미래지향적 가치)으로 구성, 용인의 역동적인 도시 이미지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게 될 도시의 미래비전을 시각화했다.
도시의 새로운 상징인 통합도시브랜드는 제작 과정부터 최종 결정까지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뤄졌다.
지난해 3월 상징물 디자인 정비 용역에 착수한 시는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1기 시민디자인단’을 출범했고, 지난해 5월 10일부터 31일까지 전국민을 대상으로 상징물 디자인을 공모했다.
이어 올해 6월 12일부터 29일까지 진행한 시민선호도 조사에는 1만 8846명의 시민이 참여할 정도로 새로운 통합도시브랜드는 높은 관심을 받았다.
시는 선호도 조사와 상징물관리위원회, 전문가 자문을 거쳐 최종안을 확정하면서 공정성과 전문성을 확보했다.
이상일 시장은 “시가 28년만에 새롭게 선보인 통합도시브랜드는 글로벌 반도체 중심도시로 뻗어나가는 용인의 미래지향적 이미지를 표현한 상징물”이라며 “광역시의 길을 밟는 용인의 미래비전을 응축한 새 통합도시브랜드가 시민들의 사랑을 많이 받고 자긍심도 키울 수 있는 훌륭한 상징물이 될 수 있도록 잘 활용하는 방안을 만들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9월 27일 개최하는 ‘제30회 시민의 날’ 기념식에서 28년만에 새롭게 정비한 통합도시브랜드 선포식을 열어 공표할 예정이다.
선포식을 계기로 시는 새롭게 개발한 통합도시브랜드가 시민에게 친숙한 이미지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행정 전반에 활용하고,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차별화된 홍보전략과 활용방안을 수립해 실행할 방침이다.
용인=박범천 기자 pbc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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