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글로벌 수주 점유율 32%→11.8%로 쪼그라들어…‘마스가’ 성공해도 점유율 회복 역부족
정부의 과감한 지원으로 친환경 기술 격차 벌려야
![]() |
| 양종서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이 19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 센트럴파크에서 열린 ‘친환경 선박을 통한 K-조선ㆍ해운 전략 마련’ 세미나에서 발제하고 있는 모습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제공 |
[대한경제=김희용 기자] K-조선업에 ‘드러나지 않는 위기’가 시작됐다는 경고가 나왔다. 실적 호조세와 한ㆍ미 조선협력 ‘마스가(MASGA)’ 프로젝트 등으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지만, 중국의 거센 추격으로 수주 점유율이 크게 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의 과감한 지원을 통해 조선업의 미래인 친환경 선박에서 기술 격차를 벌려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가 지난 19일 개최한 ‘친환경 선박을 통한 K-조선ㆍ해운 전략 마련’ 세미나에서는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양종서 수석연구원이 발제를 통해 이러한 주장을 펼쳤다.
클락슨 자료에 따르면 한국 조선업계는 2018년∼2022년까지 30%대의 수주 점유율을 유지해왔다.
하지만 최근 들어 점유율이 급락하는 추세다. 한국의 수주 점유율은 2023년 20.1%, 지난해엔 14.6%로 급격히 쪼그라들었다. 올해 8월 기준으론 21.8%에 그치고 있다.
수주 시장을 휩쓸고 있는 곳을 중국이다.
2019년 중국의 수주점유율은 37.9%에 그쳤지만 △2020년 45.4% △2021년 50.8% △2022년 51.8% △2023년 59.8%으로 점차 파이를 늘려가더니 지난해엔 70.3%의 점유율을 대폭 늘렸다. 올해 8월 기준으론 중국의 점유율은 57.5%다.
![]() |
| 양종서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이 19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 센트럴파크에서 열린 ‘친환경 선박을 통한 K-조선ㆍ해운 전략 마련’ 세미나에서 발제하고 있는 모습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제공 |
이처럼 수주점유율 격차가 벌어지게 된 배경으론 양국의 엇갈린 행보가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양 수석연구원은 “2016년 국내 조선업계가 해양플랜트 사업 실패로 규모를 대폭 축소하는 과정에서 숙련공이 대거 이탈, 비숙련 외국인 인력이 유입되며 품질 고도화에 실패하며 가격 대비 매력도를 상실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반면, 중국은 구조조정 과정에서 부실 조선소를 정리하는 동시에 조선소 75개를 선발해 집중 지원하는 ‘화이트리스트’ 전략을 펼쳤다.
이와 함께 ‘일대일로’ 정책을 통해 대규모 선박 발주량을 쏟아내는 등 대규모 투자를 통해 점유율을 높이고, 품질 격차를 줄여왔다.
더 큰 문제는 한국과 중국의 기술 격차가 줄어들고 있다는 점이다.
양 수석연구원은 “현재 친환경 기술에서 한국이 중국을 압도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암모니아 같은 경우는 오히려 뒤떨어지고 있지 않나 하는 의심까지 들 정도”라고 우려했다.
양국의 접근법은 연구개발(R&D) 분야에서도 차이가 난다.
중국은 국가가 통제하는 R&D 집단에 집중 투자해 성과물을 전국 조선소가 공유하는 효율적 체계를 구축해둔 상태다.
이에 반해 한국은 2016년 이후 조선사들이 적자에 시달리며 R&D 투자 여력이 부족했다는 평가다. 국가 지원을 받으려 해도 까다로운 예비타당성조사 등을 거쳐야 해 효율성이 떨어진다.
양 수석연구원은 정부의 과감한 인식 전환을 주문했다.
그는 “이제 조선업은 산업을 넘어 안보 이슈로 자리 잡았다”며 “미국의 조선업 붕괴 후 나타난 현실을 반면교사로 삼아 한국 역시 조선산업을 국가 안보를 위한 핵심산업으로 인식하고 지원책을 늘려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점유율 회복의 핵심은 친환경 기술 경쟁력 강화다.
국제해사기구(IMO)의 2050년까지 해양분야에서 탄소배출 넷제로(Net-Zero) 목표에 따라 환경 규제가 단계적으로 강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양 수석연구원은 “마스가 프로젝트가 굉장히 큰 성공을 거둬 미국 시장의 물량을 한국 조선사가 모두 흡수한다고 하더라도 약 20% 내외의 물량 확대에 그칠 것”이라며 “해사산업 경쟁력의 핵심인 친환경 기술에 대해 자금 및 인력양성 등 정부 차원의 과감하고 신속한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희용 기자 hyong@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