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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섭 KT 대표, 개인정보 유출 고객 2만명 ‘위약금 면제’ 적극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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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5-09-24 17:04:01   폰트크기 변경      

김영섭 KT 대표이사가 2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통신·금융 대규모 해킹사고에 대한 청문회에서 위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

[대한경제=심화영 기자] KT가 해킹 사태로 개인정보가 유출된 고객 2만여명에게 위약금 면제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청문회에 출석한 김영섭 KT 대표가 직접 밝힌 것으로, 펨토셀(초소형 기지국) 관리 부실ㆍ서버 폐기 논란ㆍ보고 지연 등 회사의 전반적 대응이 도마에 오르는 가운데 나온 조치라 주목된다.

김영섭 KT 대표는 24일 국회 과방위 청문회에서 한민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위약금 면제 관련 질의에 “정보유출 피해가 발생한 고객에게는 위약금 면제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피해가 발생하지 않은 고객의 위약금 면제에 대해서는 “생각은 하고 있지만 최종 조사 결과를 보고 피해 내용도 고려해 신경 써서 검토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KT는 이번 해킹 사태로 고객 2만30명의 전화번호, 가입자식별번호(IMSI), 단말기식별번호(IMEI)가 유출된 정황을 확인했다. 김 대표가 직접 위약금 면제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KT의 책임 있는 보상조치가 뒤늦게나마 본격화하는 모양새다.

이날 청문회에서는 위약금 문제 외에도 KT의 보안ㆍ운영 전반에 대한 질타가 쏟아졌다. 펨토셀(초소형 기지국) 유효 인증기간이 10년에 달해 SK텔레콤(3개월)ㆍLG유플러스(수개월)보다 과도하게 길었다는 점, 서버 폐기 및 관리 부실, 유출 의심 징후 발견 이후 보고 지연 등이 집중 거론됐다.

정부도 엄정 대응 방침을 밝혔다. 류제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은 “고의성이 확인되면 경찰 수사 의뢰 등 강력히 조치하겠다”며 “위약금 면제 등 KT의 피해구제 조치가 실질적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사건이 단순한 위약금 문제를 넘어 국내 통신사의 개인정보 보호ㆍ보안체계 강화를 위한 계기가 돼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날 청문회에서 위약금 완전 면제를 시사해 KT의 보상 조치가 어느 수준으로 구체화될지도 주목된다.


KT는 “불법 기지국 신호에 노출된 고객은 2만명 규모이고, 실제로 불법 기지국 신호를 수신한 고객 약 1만9000명 중 IMSIㆍIMEIㆍ전화번호 유출은 5561명 이상”이라고 공식 발표했고, 피해 고객 안내 및 SIM 교체, 보호 서비스, 위약금 면제 등 책임 보상을 약속했다.


심화영 기자 dorot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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