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DA 세미나에서 “가격 2배ㆍ충전소 부족이 주범”
EU, 규제 완화 검토…“문제는 정책 속도와 방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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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폭스바겐 ID.4./사진: 폭스바겐코리아 제공 |
[대한경제=강주현 기자] 유럽연합(EU)이 2035년까지 내연기관차 판매를 전면 금지하기로 했지만, 올해 전기차 시장점유율이 16%에 그쳐 목표 달성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피에르 밀레트 유럽자동차제조협회(ACEA) 최고기술책임자(CTO)는 21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 30주년 세미나에서 “2025년 현재 EU 전기차 점유율은 15~16%”라며 “2035년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지금 40% 수준이어야 하는데 큰 격차가 있다”고 밝혔다.
EU는 2019년 규정으로 2035년까지 자동차 탄소 배출 제로를 의무화했다. 사실상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를 의미한다. 중간 목표로 2025∼2029년 평균 93.6g/km, 2030∼2034년 49.5g/km의 이산화탄소 배출 기준을 설정했으며 초과 시 1g당 벌금을 부과한다.
밀레트 CTO는 “(목표를 달성하려면) 2035년까지 거의 기하급수적 성장이 필요한데, 이는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다”고 말했다.
전기차 보급이 더딘 이유는 가격이다. 충전 인프라 문제도 발목 잡는다. 밀레트 CTO는 “배터리 비용이 저렴해지고 있지만 여전히 비싸다”며 “전기차는 무거워 타이어, 브레이크 등 부품도 더 비싸다”고 설명했다. 이어 “충전 인프라 구축이 전기차 판매보다 느리다”며 “회원국마다 편차가 크고, 도심에서는 거리 주차가 많아 충전이 어렵다”고 지적했다.
상용차 시장은 상황이 더욱 심각하다. 밀레트 CTO는 “전기 트럭 가격은 디젤의 두 배인 20만 유로(약 3억3000만원) 수준”이라며 “고속도로 전체에 메가와트급 충전기가 필요한데, 이는 전력망에 엄청난 부담을 준다”고 말했다.
유럽 자동차 산업 부진도 부담을 키운다. 그는 “유럽 판매는 코로나 이후 회복되지 않았고, 미국은 관세와 정치 불확실성이 크며, 중국은 경기 침체로 국내 브랜드로 전환하고 있다”며 “정리해고와 공장 폐쇄도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밀레트 CTO에 따르면 EU 당국도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고, 올해 초부터 규제 간소화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 논의 중인 대안으로는 중간 목표 유연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재검토, 합성 연료 활용 등이다.
밀레트 CTO는 “산업계는 탄소 중립 목표 자체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며 “문제는 어떻게, 얼마나 빨리 가느냐”라고 강조했다. 이어“전동화가 어려운 지역에서는 합성 연료가 중간 설루션이 될 수 있다”며 “2~3개월 후 더 구체적인 방안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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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에르 밀레트 유럽자동차제조협회(ACEA) 최고기술책임자가 발표하고 있다./사진: 강주현 기자 |
강주현 기자 kangju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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