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경제=이재현 기자]비수도권 최초의 광역급행철도 선도사업인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 건설사업이 민자작격성 조사를 통과했다. 총사업비 5조1000억원 규모인 이 사업이 사업 타당성을 인정받으면서 2028년 착공을 목표로 제3자 제안공고 등 후속 절차가 본격 시작된다.
국토교통부는 4일 CTX 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5조1135억원을 투입해 정부대전청사~정부세종청사~조치원~청주 국제공항을 연결하는 총연장 64.4km의 광역급행철도 건설 사업이다. 차량은 GTX와 동일한 시속 180km급 EMU-180이 운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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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TX 사업 노선도(제공:국토교통부) |
또 이 사업에는 기존 경부선을 활용해 정부대전청사~정부세종청사~서울을 직결하는 지역 간 열차 운행도 함께 계획됐다.
DL이앤씨와 삼보기술단이 2023년 8월 제안한 이 사업은 그해 10월 민간제안사업 검토위원회에서 추진을 결정했다.
이후 2024년 4월 KDI가 민자적격성 조사에 착수했고 이후 1년 7개월여만에 사업 타당성을 인정받았다.
민자적격성 조사 통과로 국토부는 전략환경영향평가 등 후속 절차에 즉시 착수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통상 1년가량 걸리는 전략환경영향평가 절차를 거치면 사업자 선정 절차인 제3자 제안 공고는 내년 4분기 중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는 이후 협상과 설계 등을 거쳐 이르면 2028년 중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했다.
국토부는 CTX가 개통되면, 대전청사ㆍ세종청사ㆍ천안역ㆍ청주공항 등 지역의 주요 거점 간 통행시간이 30분대로 단축돼 충청권이 ‘5극 3특’ 초광역 경제권의 한 축으로 성장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대전청사와 세종청사가 서울과 대중교통 환승 없이 직결돼 국회ㆍ기업과 중앙부처 간 이동시간이 대폭 단축되고 행정협업 효율이 높아져 세종의 ‘행정수도’ 기능도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민자사업으로 추진되면서 지자체의 건설 및 운영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했다. 재정방식의 경우 지자체에서 건설비 중 30%를 부담하고, 운영 중 손실이 발생하면 지자체가 부담해야한다.
그러나 민자방식은 지자체에서 건설비의 15%를 부담하고, 운영중 생긴 손실을 민간이 부담하게 된다.
윤진환 철도국장은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는 충청권 주민의 일상과 산업 지형을 바꿀 핵심 교통 인프라로서, 수도권 집중을 완화하고 지방시대를 앞당길 상징적인 철도사업”이라먀 “민간의 혁신적 투자와 정부의 과감한 정책적 지원을 통해 지역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조속히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재현 기자 lj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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