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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경제=임성엽 기자]공정률 99%를 기록하고도, 5년 넘게 장기 표류 중인 부전마산 복선전철 건설공사가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국회 차원에서 여야 막론하고 조기개통에 한 목소리를 냈다. 주민숙원 사업인 이 공사가 내년 상반기 적기 준공하면 광역교통망 개통을 통해 침체된 부산ㆍ경남지역 부동산 시장에도 활로를 뚫을 전망이다.
7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최근 막을 내린 국정감사에선 맹성규 국토교통위원장(인천 남동구갑, 3선)부터 김종양(경남 창원의창, 초선), 민홍철(경남 김해시갑, 4선), 김도읍(부산 강서구), 정점식(경남 통영시·고성군, 3선) 의원까지 여야 모두 일치된 의견으로 내년 6월 예정된 부전-마산 복선전철 조기개통을 요구했다.
핵심은 피난연결통로 추가개설 문제다. 붕괴위험이 있기 때문에 시공사인 SK에코플랜트는 피난연결통로 대신 격벽형 대피통로 설치를 대안으로 제시했지만 국토부는 장고하고 있다.
관련해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 모두 일치된 의견으로 국토부의 결단을 촉구했다.
민홍철 의원은 “토목학회 전문가 말씀도 그렇고 지질이 어려우니까 (SK측에서) 격벽형 피난통로를 제안했지만 국토부에서 결단을 못 내려 주고 있다”며 “지금 문제가 되고 있는 낙동1터널의 피난통로 간격이 1.5km인데 현재 우리나라 많은 단선철도터널의 대피통로 간격이 낙동1터널보다 훨씬 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철도시설 설치 유지관리 기준에 보면 안정성 분석을 통해 대피통로 간격 적정성을 검증해야 하는데, 누가 검증을 했나”라고 반문하며 “이 정도로 대안을 제시해 주면 국토부가 결단을 내려 줄 때가 됐다.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한다”고 말하며 국토부의 적극행정을 촉구했다.
김종양 의원도 증인으로 출석한 김정훈 SK에코플랜트 부사장에게 부전-마산 복선전철의 조속한 개통을 주문했다. 그는 완공 1% 남겨두고 5년 가까이 사업이 지체되는 이유에 대해 세가지 관점(공사비, 소송, 시공위험성)에서 질의했다. 김정훈 부사장은 “당초 예산은 2~3억도 되지 않지만 대안으로 제시한 격벽형 대피통로는 100억의 비용이 소요된다”며 “피난갱 1,2번 지반의 상태가 사고가 발생한 지반의 상태와 매우 유사하고, 사상 지역이 최근에도 싱크홀이 많이 발생한 지역이기 때문에 사고발생시 엄청난 피해를 줄 수 있는 위험성 때문에 시공이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지반침하에 따른 붕괴사고 위험이 크다는 점을 근거로, 대안인 격벽형 대피통로를 설치하겠다는 게 SK에코플랜트의 설명이다.
이에 대한 국토부의 입장을 묻자 국토부는 “똑같이 고민하고 있다. 사업이 길어지는 데에 대한 부담이 상당히 크다고 분명히 인식하고 있다. 다만 구체적으로 세분화된 내용이 나오기 전까지 원칙대로 가는 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냈다.
김종양 의원은 “양측의 대립으로 그 피해는 지역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며 “서로 책임을 안 지려고 해서 그러는 것이다. 99%이상 진행된 사업이 5년 동안 지체됐는데 앞으로 또 10년 이상 지연시킨다는 것을 말이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국회차원에서 한 목소리로 국토부의 결단을 촉구하면서 사실상 부전마산 복선전철의 내년 상반기 개통에도 청신호를 켰다는 관측이 나온다. 광역교통망 확충이 현실화되면 침체된 지역부동산 시장도 활로를 되찾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9월 기준 준공 후 미분양 주택 중 지방이 차지하는 비중은 84.4%(2만2992가구)다. 대구가 3669가구로 가장 많았고, 이어 경남(3311가구), 경북(2949가구), 부산(2749가구), 전남(2122가구), 경기(287가구), 제주(1635가구) 순이다.
부전~마산 복선전철이 개통되면 부전~사상~장유~창원중앙~마산 등까지 총 9개역 50.3Km 구간이 이어져 현재 약 90분대가 걸리는 부전에서 마산 간의 거리가 30분대로 단축된다. 특히 부전~마산 복선전철 노선을 관통하는 내덕지구 도시개발사업은 올해 5월 이미 준공했다. 복선전철이 개통돼야 장유역 이용이 가능해지면서, 유동인구 확보를 통해 역세권 개발 추진에도 동력을 얻을 전망이다.
임성엽 기자 starlea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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