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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연합 |
[대한경제=강주현 기자]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가 정부의 ‘2035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 확정에 대해 산업계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지원 방안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11일 밝혔다.
KAIA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급격한 전환으로 인한 문제점이 명확히 해소되지 않은 채 목표가 설정돼 우려가 크다”며 “시장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과감한 수요창출 정책으로 목표 달성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합회는 세 가지 요구사항을 제시했다. 먼저 수송부문 감축량 목표는 유지하되 감축수단을 다양화하고, 무공해차 비중은 시장 상황에 따라 현실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하이브리드차와 탄소중립 연료 등 다양한 파워트레인을 병행해 감축을 추진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또한 자동차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와 보급목표제 등은 업계가 감내할 수 있는 범위에서 설정하고, 무공해차 보조금 확대와 충전요금 할인 특례 부활,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 유지 등 인센티브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마지막으로 국내 무공해차 생산기반 유지를 위한 세액공제 도입과 부품산업 생태계 및 노동자의 중장기 전환 지원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는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한국자동차연구원 등 11개 자동차 관련 단체로 구성됐다.
강주현 기자 kangju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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