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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M 정량적 효과 입증이 활성화 기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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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5-11-17 06:00:46   폰트크기 변경      
KBIM 2025 국제 심포지움

글로벌 전문가들 강연자로 참여

BIM 프로젝트 현재ㆍ미래 공유


초기 단계부터 BIM 적용 한계

정량적 근거 부족 지적 잇따라


지난 14일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KBIM 2025 국제 심포지움’이 개최됐다. / 김민수 기자 kms@


[대한경제=김민수 기자]“BIM(건설정보모델링)을 초기 단계부터 적용하려면 근거와 타당성이 필요하지만, 정량적 효과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점이 가장 큰 걸림돌이다.”

지난 14일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KBIM 2025 국제 심포지움’에서 주요 공공 발주기관 관계자들은 이 같이 입을 모았다.

한국BIM학회(KIBIMㆍ회장 추승연)가 매년 개최하는 국제 세미나는 올해 ‘스마트를 넘어서: 지능형 건설의 부상(Beyond Smart: The Rise of Intelligent Construction)’을 주제로 열렸다.

수하일 알 라이에스 중동 메가 프로젝트를 수행한 두바이 타이거그룹 프로젝트 총괄 이사, 구글 글래스ㆍ홀로렌즈의 핵심 개발자인 버나드 크레스 구글 확장현실(XR) 엔지니어링 디렉터 등 글로벌 전문가들이 강연자로 참여해 글로벌 BIM 프로젝트 및 첨단 기술을 활용한 건설산업의 현재와 미래 방향을 공유했다.

행사에서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디지털 트윈, 로보틱스 등 지능형 건설을 이끄는 기술과 건설산업의 융합 사례들이 소개됐지만, 동시에 발주 단계에서는 BIM 적용과 관련한 현실적 과제가 여전히 존재함이 확인됐다.

문순배 한국공항공사 부장은 “발주기관이 초기 단계부터 BIM을 적용하기 위한 시행방침을 마련하려 해도 정량적 효과가 없다는 지점에서 막히곤 했다”며 “근거를 확보하지 못하면서 추진 과정에서 담당자의 책임 문제가 반복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지난 6월 스마트건설얼라이언스 산하 특별위원회로 출범한 ‘BIM 발주 협의회’ 설문에서는 △공공 BIM 데이터 통합을 위한 국가 플랫폼 필요(61.5%) △BIM 의무 시행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53.8%) △국가 BIM 정책 추진의 실체적 명분 수립(46.2%) 등이 주요 요구 사항으로 나타났다.


지난 14일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KBIM 2025 국제 심포지움’에서 문순배 한국공항공사 부장(왼쪽)과 조성희 국가철도공단 철도BIM부장이 발표를 하고 있다. / 김민수 기자 kms@


국토교통부는 올해까지 1000억원 이상 도로ㆍ하천ㆍ항만ㆍ철도ㆍ건축 공사에 BIM 적용을 의무화했고, 2026년 500억원 이상, 2028년 300억원 이상, 2030년에는 300억원 미만 공공 공사까지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그러나 발주처에서는 BIM 활성화를 뒷받침할 정량적 근거가 부족하다는 점을 핵심 문제로 지적한다.

문 부장은 “국가 BIM 정책의 실체적 명분을 마련해야 한다는 데 큰 공감대가 있다”며 “각 기관이 성과를 공유하고 지표를 만들어 정량적 효과를 확보하는 것이 BIM을 초기 단계부터 적용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성희 국가철도공단 철도BIM부장도 “BIM은 더 이상 놓칠 수 없는 기술”이라며 “철도가 지능형 인프라로 진화하려면 BIM을 단순 모델링을 넘어 AI까지 포괄하는 데이터 기반 체계로 확장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수행 중인 BIM의 효과가 정량적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현실”이라고 공감했다.

진상윤 성균관대 건설환경공학부 교수는 “기업과 산업 차원에서 BIM 거버넌스 인덱스(BGI)를 구축해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개선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한다면, 스마트 건설산업 전환의 기폭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김민수 기자 k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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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술부
김민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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