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경영 활용 안 한다 82% △비용 부담 74% △전문인력 없다 81% △효과 미미할 것 61%
[대한경제=김희용 기자] 인공지능(AI)이 시대적 화두로 부상했지만, 정작 기업 현장에서는 AI 전환이 더디게 이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금, 인재, 효과성 등이 발목을 잡고 있다는 분석이다.
18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국내 504개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해 발간한 ‘K-성장 시리즈 기업의 AI 전환 실태와 개선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기업의 82.3%가 AI를 경영에 활용하지 않고 있다고 답했다. 특히, 대기업(49.2%)보다는 중소기업의 활용도(4.2%)가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73.6%는 AI에 대한 투자비용이 부담된다고 답했다. 규모별 비용부담 호소 비율은 대기업(57.1%)보다 중소기업(79.7%)이 높았다.
대구의 한 제조업체는 “생산공정만 해도 AI로 전환하려면 데이터 축적을 위한 라벨ㆍ센서 부착, CCTV 설치, 데이터 정제뿐 아니라 이를 기획하고 활용하는 비용, 로봇 운영을 위한 맞춤형 솔루션 구축, 관련 인력 투입 등 기존에 생각지 못한 자금이 들어가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AI의 연료라 할 수 있는 데이터 활용과 관련해서도 응답기업의 절반(49.2%)은 전문인력 채용 부담을 꼽았다. 이어 △개인정보 이슈에 따른 규제 부담(20.2%) △데이터 정제 부담(16.3%) △데이터 수집 시설 부담(14.3%) 등의 응답이 나왔다.
AI 인재는 더욱 구하기 어려워지고 있다.
응답기업의 80.7%는 AI 활용을 위한 전문인력 보유 여부에 대해 ‘없다’고 응답했다. AI 인력을 어떻게 충원하고 있는지 묻는 질문에도 응답기업의 82.1%가 충원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내부직원 교육을 통해 전문인력으로 전환한다는 기업(14.5%)이나 신규 채용한다는 기업(3.4%)은 17.9%에 불과했다.
보고서는 “한국의 AI 인재는 2만1000명 수준으로 중국(41만1000명), 인도(19만5000명), 미국(12만명)에 비하면 턱없이 적은 수치”라며 “절대적 숫자도 적은데 그나마 있는 인재조차 빠져나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응답기업의 60.6%는 AI의 효과성에 대해서도 ‘미미할 것’으로 바라봤다. AI 전환에 적지 않은 비용과 인력을 투입해야 하는 제조업 특성상 투자 대비 효과에 대한 의구심이 클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상의는 AI 전환을 통한 기업 성장을 위해 먼저 역량에 맞는 맞춤형 지원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AI 활용도가 높은 기업에게는 일률적 프로그램 지원보다 자사 전략에 따라 유연하게 정책 지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자율성을 확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정부나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GPUㆍ클라우드 인프라 지원, 데이터 접근성 강화 등 지원책에 대해 용처를 세세하게 제한하기보다는 기업이 자체 프로젝트에 맞게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게 효과적이라는 설명이다.
AI 도입률이 낮은 기업에게는 단순 자금 지원, 장비 보급보다는 AI 도입 단계별 지원을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도입 전(업종ㆍ규모별로 적합한 AI 활용 모델을 진단ㆍ설계해 주는 컨설팅) △도입 단계(데이터 수집ㆍ정제, 알고리즘 적용 등 실무 중심의 기술 지원) △도입 후(기업 내 실무자가 지속적으로 AI를 운용할 수 있도록 실습교육 및 현장 멘토링 체계 구축)으로 나눠서 지원하는 방식이다.
아울러 초기 투자 부담이 큰 중소기업에는 구독형 서비스(SaaS) 기반의 AI 도입 모델을 제공하는 것이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제시했다.
이종명 상의 산업혁신본부장은 “지금은 AI에 대한 미래 조감도를 정교하게 만드는 데 주력하기보다는 실제 데이터 축적과 활용, 인재 영입 등에 뛰어들어야 하는 시점”이라며 “모델 공장, 솔루션 보급 등 제조 현장에 빠르게 확산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더불어 강력한 지원, 파격적인 규제 혁신을 담은 선택과 집중의 메가 샌드박스라는 실행전략이 맞물려 돌아가야 할 때”라고 말했다.
김희용 기자 hy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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