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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WO 광저우와 카이워그룹이 공동 개발한 8.5m 수소연료전지버스./사진: 현대차그룹 제공 |
[대한경제=강주현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중국 카이워그룹과 손잡고 중국 광둥성 광저우시에 수소연료전지버스를 공급한다. 최근 APEC 정상회의, 한중정상회담 등을 통해 한국과 중국 양국 간 우호적 관계가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맺은 경제협력의 결실이라는 평가다.
현대차그룹은 중국 수소연료전지시스템법인 ‘HTWO 광저우’가 중국 상용차업체 카이워그룹과 공동 개발한 8.5m 수소연료전지버스가 지난 11일 광저우국영버스그룹의 ‘수소연료전지 도시버스 구매 프로젝트’ 입찰에서 종합평가 1위로 최종 낙찰됐다고 18일 밝혔다.
광저우국영버스그룹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수소버스 총 50대를 도입할 예정으로, 이중 절반인 25대를 HTWO 광저우와 카이워그룹이 연내 공급하고 실제 운행에 투입할 계획이다.
8.5m 수소버스 공동 개발은 HTWO 광저우의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이 우수한 품질과 내구성으로 현지에서 인정받은 결과 가능했다. 현대차그룹은 28년간 쌓아올린 수소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연구개발 및 양산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중국 내 신에너지 상용차 분야 선도 기업인 카이워그룹의 현지 경험과 시장 운영 역량이 조화를 이뤘다.
8.5m 수소버스에는 HTWO 광저우의 90kW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이 탑재됐다. 발전 효율이 64%로 기존 내연기관을 뛰어넘으며, 5분간의 수소 충전으로 장거리 주행이 가능하다. 복합 주행거리는 현지 기준 최대 576㎞에 이른다.
HTWO 광저우 관계자는 “광저우 수소버스 프로젝트 1위 낙찰은 HTWO 광저우가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중국 시장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음을 보여주는 성과”라며 “한국과 중국 간의 우호적 관계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중국 내 수소기술 연구개발 및 산업 투자를 지속 확대하고 수소산업 생태계를 공동 구축하며 중국의 녹색 발전과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HTWO 광저우는 현대차그룹이 해외에 건설한 첫 번째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공장이자 중국 내 수소사업 핵심 거점이다.
강주현 기자 kangju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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