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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으로 성장하는 도시 포천, 밝은 미래를 꿈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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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5-11-19 11:08:48   폰트크기 변경      
전국 최초 ‘한국어 랭귀지스쿨 + 포천형 자기주도학습센터’ 통합 모델 포천에서 출범

백경현 포천시장, 교육발전특구 선정 기자회견/사진:포천시 제공


민선8기 교육분야 집중 투자와 교육발전특구 시범(선도)지역 선정, 4대 핵심 지표로 뚜렷한 성과

[대한경제=최종복 기자] 한때 '교육'은 포천시민이 지역을 떠나는 주된 이유 중 하나로 꼽혔다.


그러나 민선 8기 출범 이후 교육 분야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과 2024년 7월 '교육발전특구 시범(선도)지역' 선정이라는 강력한 동력이 맞물리며 포천의 교육 현장이 역동적으로 변하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는 단순한 구호가 아닌 실질적인 데이터로 증명된다. 포천시가 교육에 쏟은 관심과 투자가 드디어 ‘교육 때문에 찾아오는 도시’라는 새로운 변화를 만들고 있으며, 4대 핵심 지표가 이를 명확히 보여준다.

변화의 출발점은 안정적인 재원 확보다. 포천시는 교육을 시정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학교 지원을 위한 교육 예산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왔다.


최근 몇 년 간의 증가세는 주목할 만하다. 본예산 기준 2023년 97억 원, 2024년 114억 원에 이어 2025년 121억 원으로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민선 8기 출범 이후 연평균 교육 예산은 106억 원으로, 이전 4년(2018년~2021년)의 평균 교육 예산 79억 원 대비 큰 폭으로 상승했다.


이는 교육을 시정 핵심으로 삼겠다는 시의 확고한 의지를 보여준다.

확보된 예산은 학생 개개인이 체감할 수 있는 교육의 질 향상으로 이어졌다.


포천교육발전특구 선과나눔 보고회(상반기)/사진:포천시 제공

학생 1인당 교육경비 지원액은 교육의 수준을 가늠하는 주요 지표다. 민선 8기 동안 포천시 학생 1인당 교육경비 지원액은 평균 117만 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열악한 재정여건에도 불구하고 2023년에는 136만 원을, 2024년은 경기도 평균 두 배에 달하는 131만 원을 지원했다.

이는 학교 현장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맞춤형 지원을 펼칠 수 있는 튼튼한 기반이 되었고, 이에 따라 학생과 학부모의 교육 만족도도 크게 향상되었다.

교육 투자 확대의 가장 뚜렷한 성과는 ‘학생 유출 감소’에서 확인된다.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되던 교육을 위한 인구 이탈의 흐름을 바꿔놓은 것이다.

2023년까지는 매년 600명 이상의 학생이 타 지역으로 전출(전학)을 떠났지만, 이러한 흐름은 2024년 578명, 특히 올해는 9월 기준 339명으로 급격하게 줄어 매우 긍정적인 신호를 보였다.


이는 2024년 7월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 이후 다양한 교육정책이 본격화되며 학부모와 학생들이 포천형 교육에 대한 기대감과 만족감을 갖게 되었다는 방증이다.

학생들의 진학과 학업 성취도에도 의미 있는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민선 8기 포천시 중학생들의 관내 고등학교 진학률은 평균 89%를 기록했다.


이는 이전 4년(2018년~2021년) 86%에서 3%p 상승한 수치로, 양질의 교육을 위해 타지가 아닌 관내 고등학교를 선택하는 학생이 늘어났음을 의미한다.

대학 진학률도 괄목할 만하다. 4년제 대학 진학률이 이전 43%에서 민선 8기에 들어서는 52%로 크게 급등했다. 의대·서울대·연세대·고려대·카이스트(KAIST) 등 최상위권 대학 진학생도 34명에 달해 포천 교육의 경쟁력이 실질적으로 강화되었음을 보여준다.


백경현 포천시장/사진:포천시 제공


포천시는 이러한 가시적인 성과를 바탕으로 시민과 그 결실을 공유하고, 더 큰 미래 교육을 그리는 자리를 마련했다.

오는 25일 포천반월아트홀 대극장에서는 ‘교육발전특구 The+배움 성과 공유회–포천교육을 바꾸는 시간’이 개최된다.


성과공유회는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으로 선정된 이후 추진해 온 주요 사업의 성과를 포천시민과 나누고, 포천 교육의 다음 발전 방향을 함께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행사에서는 교육발전특구의 주요 사업 발표는 물론 디지털·인공지능(AI) 및 자기주도학습 분야 명사 특강과 초청 공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앞서 살펴본 네 가지의 핵심 지표는 교육 투자 확대가 △교육의 질 향상으로 △학생 이탈을 막고 △우수한 진학 성과로 이어져 △지역의 공교육 경쟁력을 강화하고 정주여건을 개선하는 선순환 구조가 성공적으로 작동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포천시가 추진 중인 교육정책 사업과 더불어 교육발전특구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면서 이러한 변화의 속도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백영현 시장은 “포천은 이제 교육 때문에 떠나는 도시가 아닌 ‘교육을 위해 찾아오는 도시’로 변모하고 있다”며, “시민과 함께 포천교육의 미래를 만들어가고, 경기북부 명품 교육도시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2025 포천경기한국어 랭귀지스쿨 입학식을 개최했다./사진:포천시 제공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지난 18일 대진대학교 대진교육관에서 ‘2025 포천경기한국어 랭귀지스쿨 입학식’을 개최하며, 전국 최초로 중도입국자녀 한국어교육과 자기주도학습센터를 결합한 통합 교육모델을 공식 출범했다.

입학식에는 백영현 시장,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김유열 한국교육방송공사(EBS) 사장, 장석환 대진대학교 총장, 소성숙 포천교육지원청 교육장을 비롯해 학생·학부모·교원·다문화 관련 단체 대표 등 150여 명이 참석해 새 교육모델의 출발을 축하했다.

포천시는 경기도교육청과 협력해 한국어 랭귀지스쿨 과정에 포천형 자기주도학습센터 프로그램을 연계한 ‘교육통합형 모델’을 도입했다.


이 모델은 공교육 진입 전 한국어 기초학습을 먼저 이수한 뒤, 이후 자기주도학습센터를 통해 학생별 맞춤형 기초학습 역량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중도입국자녀가 공교육에 안정적으로 적응하고 학습 격차를 최소화하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또한 김용태 국회의원도 한국어 랭귀지스쿨 선(先)이수 제도화를 위한 관련 법안을 발의하는 등, 포천 모델의 전국 확산을 위한 노력을 함께하고 있다.


전국 최초 ‘한국어 랭귀지스쿨 + 포천형 자기주도학습센터’ 통합 모델 포천에서 출범했다./사진:포천시 제공


올해 랭귀지스쿨에는 네팔,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필리핀 등 총 11개국 20여 명의 학생이 입학했다.


입학식에서는 학생 소개, 입학선서, 기념촬영 등을 진행했으며, 정교초 사물놀이패의 축하공연이 더해져 다문화 학생과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시간을 가졌다.

백영현 시장은 “중도입국자녀가 포천에서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수 있도록 전국에서 처음 시도되는 통합학습 모델을 완성했다”며 “앞으로도 포천이 교육 격차 해소와 다문화 공교육의 새로운 표준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포천시는 학생들의 안정적인 통학을 위해 에듀로드 사업을 기반으로 운영하는 ‘포우리 버스’를 랭귀지스쿨에 지원한다.


‘포우리 버스’는 포천시가 운영 중인 교육거점시설 간 이동을 돕는 교육지원 차량으로, 올해 3월 포천권역 도입 이후 방과 후에 많은 학생이 이용하고 있다.


이번 랭귀지스쿨 운영에도 투입하면서 다문화 학생들이 학습센터에 안정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포천시는 이번 통합학습 모델을 기반으로 다문화 교육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고, 학생 개개인의 기초학습과 학교 적응을 체계적으로 지원해 교육도시로서의 기반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포천=최종복 기자 bok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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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복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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