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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세훈 서울시장이 24일 도봉구 우이신설 연장선 기공식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서울시청 제공 |
[대한경제=임성엽 기자]‘강북 전성시대’를 이끌 교통 기반시설 공사가 첫 삽을 떴다.
서울시는 24일 도봉구 방학사계광장(방학동 709-1)에서 ‘우이신설 연장선 도시철도 건설공사’ 기공식을 개최했다고 이날 밝혔다.
우이신설 연장선은 2017년부터 운영 중인 솔밭공원역(우이신설선)과 방학역(1호선)을 연결한다. 2032년 준공을 목표로 총 연장 3.94㎞의 정거장 3개소(방학역 환승 포함)를 신설한다. 총 사업비로 4690억 원이 투입된다.
지난 2010년부터 동북권 지역의 숙원 사업이었지만 장기간 추진에 진통을 겪었던 우이신설 연장선 공사를 본격 시작됐다. 동북권 지역에 보다 촘촘한 도시철도망 구축을 통해 시민 교통 편의성이 개선될 전망이다.
우이신설 연장선이 개통되면 기존 우이신설선의 신설동역(1ㆍ2호선), 보문역(6호선), 성신여대입구역(4호선)에 더해 방학역(1호선)이 새롭게 환승역으로 추가돼 동북권의 핵심 도시철도 노선으로 거듭난다.
신설 정거장 3개소의 도보 생활권(반경 500m) 내 생활인구는 약 10만명이다. 시민 도시철도 접근성이 강화돼 주변 지역의 교통서비스가 대폭 향상된다.
또 현재 시내버스로 약 25분(자가용 약 13분) 걸리는 솔밭공원역~방학역 구간이 약 8분 만에 이동 가능해져 시민 이동시간은 최대 17분까지 단축된다.
시는 우이신설 연장선 사업을 추진하는 데 있어 △지상 구조물 최소화로 도시환경 미관 개선 △교통약자 배려 및 휴식ㆍ문화 공간 조성 △공사에 따른 주민 불편 최소화 등 세 가지 사항에 대해 중점을 두고 실시설계와 공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먼저 정거장과 환기구를 통합하는 등 불필요한 지상 구조물을 최소화해 도시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동시에 도시 미관도 개선해 쾌적한 도시환경을 제공한다.
모든 역에는 교통약자의 편의를 위해 외부 엘리베이터를 설치할 뿐만 아니라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Barrier Free)’ 인증 설계를 도입한다.
더불어 시민 교통 불편을 야기하는 도로 개착을 최대한 줄이고, 터널과 정거장을 병행 시공해 공사 기간을 최소화하는 등 공사 중 교통ㆍ생활 불편을 해소해 인근 지역의 안전과 주거환경 보호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기공식에 참석한 오세훈 서울시장은 “우이신설 연장선은 쌍문ㆍ방학ㆍ도봉 등 서울 동북권 주민들의 오랜 염원을 담은 사업으로, 단순히 교통을 이어주는 연장선이 아닌 강북의 잠재력을 깨울 중요한 열쇠”라며, “우이신설 연장선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시민 여러분이 ‘강북 전성시대’를 일상에서 체감하실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임성엽 기자 starlea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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