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남동측 조감도. / 서울시 제공 |
[대한경제=임성엽 기자]50년만에 서울고속버스터미널 일대 공간구조가 전면 개편된다. 노후한 지상부 고속버스터미널은 전면 지하화하고, 지상부는 입체복합개발 과정을 거쳐 글로벌 미래융합교류거점으로 조성된다.
서울시는 서초구 서울고속버스터미널 부지(14만6260.4㎡)를 사전협상 대상지로 선정하고, 민간사업자(신세계센트럴, 서울고속버스터미널)가 제안한 대규모 복합개발에 대해 본격적인 사전협상에 착수한다고 26일 밝혔다.
사전협상 대상지는 서울 핵심 대규모 부지다. 한강 이남 유일의 트리플 역세권으로서 도심과 공항까지 뛰어난 접근성을 확보하고 한강변이라는 입지적 차별성도 있다. 개발 파급력은 상당할 전망이다.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은 지난 1970년대 경부고속도로 개통과 함께 ‘아침은 서울, 점심은 부산’ 시대를 열며 대한민국의 시공간 개념을 바꾼 국가 대표 교통거점이다. 2000년대에는 센트럴시티 복합개발을 통해 업무ㆍ숙박ㆍ상업ㆍ문화 기능을 더하며 강남의 일상과 소비, 문화를 이끌어왔다.
하지만 50년 가까이 되는 노후한 건축물과 부지 절반이상을 차지하는 주차공간은 보행단절과 도시슬럼화의 원인이다. 지역주민은 고속버스 진출입으로 인한 만성적 교통체증과 대기오염ㆍ소음 같은 교통공해 피해를 지속적으로 호소해 왔다.
또 터미널과 연결된 고속터미널역 3ㆍ7ㆍ9호선의 불편한 동선체계 같은 구조적 한계 누적으로 안전ㆍ환경ㆍ이동 편의 측면에서 전면적 개편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번 민간사업자가 제안한 개발계획(안)은 △공항–한강–전국을 한 축으로 연결하는 ‘미래교통플랫폼’ △글로벌기업과 미래 혁신산업이 만나는 ‘글로벌 신성장 허브’ △서울대표 녹지축 및 문화축을 연결하는 ‘녹지문화거점’을 골자로 한다.
민간사업자는 공공기여를 활용해 고속버스 지하직결차로를 신설, 지상부의 고속버스 교통량을 줄일 계획이다. 주변 연결도로는 입체화ㆍ지하화해 교통체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는 내용을 담았다. 아울러 한강 연계 입체보행교 등 보행 인프라를 구축해 한강 접근성을 강화하는 내용을 포함했다.
시는 본 개발계획(안)의 공공성 확보를 위해 광역적 차원의 교통개선대책과 지역 필요시설 등에 대해 검토하고 그 밖에 지역균형발전 방안에 대해서도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시는 사전협상 과정을 통해 공공, 민간, 전문가들과 함께 다양한 논의를 거쳐 구체화할 예정이며 협상을 통해 마련된 개발계획(안)은 이후 민간사업자가 도시관리계획(변경) 입안, 건축 인허가 신청 등의 과정을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임창수 서울시 미래공간기획관은 “서울고속버스터미널 입체복합개발은 단순한 재건축을 넘어 한정된 도심공간을 효율적으로 입체화하는 서울의 도시공간 패러다임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주변의 국제교류복합지구ㆍ강남 도심(GBD)ㆍ여의도(YBD)ㆍ용산 국제업무지구를 연결하는 글로벌 핵심거점으로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성엽 기자 starleaf@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