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침체의 늪 빠진 석화ㆍ철강에 정부 구출 손길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5-11-26 14:45:29   폰트크기 변경      
여수ㆍ서산ㆍ포항ㆍ광양 등 산업ㆍ고용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자구 노력도 병행

[대한경제=이근우 기자] 정부가 글로벌 공급과잉, 주요국 탈탄소 정책 등으로 침체의 늪에 빠진 석유화학과 철강 산업 구출에 나선다.

26일 산업통상부에 따르면 올해 1~10월 석화 수출액은 358억4400만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405억5200만달러)보다 11.61% 감소했다. 이 기간 철강은 255억7600만달러로 전년동기(278억3500만달러) 대비 8.12% 줄었다.

김정관 산업부 장관(왼쪽에서 두번째)이 26일 오전 여수산업단지에 소재한 LG화학 산업현장을 방문해 생산 및 안전관리 현황 등을 종합 점검하고 있다. /사진: 산업부 제공


이에 정부는 업황 악화, 수출 부진, 고용 위기 등 연쇄 타격을 입은 석화ㆍ철강 업계 지원을 위해 팔을 걷었다. 산업부는 전남 여수(석화), 충남 서산(석화), 경북 포항(철강), 전남 광양(철강)을 산업위기선제대응지역으로 차례로 선정했으며 고용노동부도 여수ㆍ포항ㆍ서산을 고용위기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한 바 있다.

기업의 자구노력도 병행되고 있다. 산업부는 이날 HD현대오일뱅크ㆍHD현대케미칼ㆍ롯데케미칼로부터 석화산업 구조개편과 관련한 사업재편계획 승인 신청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롯데케미칼은 대산공장 사업을 분할한 후 HD현대케미칼(HD현대오일뱅크ㆍ롯데케미칼 합작회사)과 합병해 산업의 구조적 과잉문제로 지적돼 온 나프타분해시설(NCC) 설비와 범용 석화 제품 설비 일부를 합리적으로 조정하고, 정유-석화 수직계열화를 통한 효율적인 운영체계를 구축한다. 고부가제품 중심으로 포트폴리오 전환을 가속화해 중장기 수익 기반도 강화한다.

산업부는 기업활력법에 따라 사업재편계획심의위원회에서 이날 제출받은 사업재편계획에 대한 구조변경 및 사업혁신 등 사업재편 요건 부합, 생산성ㆍ재무건전성 등의 목표 달성 여부를 면밀히 심사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사업재편 승인기업에 세제, 상법 특례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부처간 협의를 거친 연구개발(R&D), 원가절감, 규제완화 등 다양한 사안들이 포함된 맞춤형 기업지원 패키지도 함께 발표할 예정이다. 또 조만간 ‘화학산업 R&D 투자로드맵’을 통해 고부가 전환 방향을 제시하고, 대규모 R&D 사업을 기획해 사업재편 이행기업을 최우선적으로 도울 예정이다.

이외에도 내년 1월 ‘석유화학 특별법’ 시행을 목표로 준비에 한창이다. 주한미대사관 내 설치된 비자발급 지원 전담 데스크, 무역보험공사를 통한 수출금융 지원상품 등을 통해 기업을 적극 지원한다는 복안이다.

김정관 산업부 장관(왼쪽에서 세번째)이 26일 오전 전남 여수시 한국산업단지공단 전남본부 대회의실에서 ‘여수지역 석유화학기업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산업부 제공


한편 산업부는 같은날 기후에너지환경부, 중소벤처기업부, 관세청과 함께 ‘유럽연합(EU)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대응 2025년도 제5차 설명회’를 합동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철강제품 등 규제 대상품목을 수출하는 영남지역 업계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정부는 CBAM 이행 지침서를 본격 시행에 맞춰 개정하고 연내 배포하는 등 규제 정보와 대응방법을 신속하게 전파하고, 향후 발표될 하위규정에 대해서도 우리 기업의 부담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EU관계당국과 지속 협의할 방침이다.

김정관 산업부 장관은 “석화ㆍ철강 불황으로 지역경제에 부정적 영향이 점차 가시화하고 있다”며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성장의 축을 세울 수 있도록 ‘5극3특(5대 초광역권ㆍ3대 특별자치도)’ 권역별 성장엔진을 선정하고 도울 것”이라고 했다.

이근우 기자 gw89@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경제부
이근우 기자
gw89@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