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한국조선해양ㆍ부산대와 손잡고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개발
울산서 수소 트랙터 국내 첫 실증도…글로벌 수소 생태계 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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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일 서울시 여의도 소재 콘래드 호텔에서 진행된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MOU)’ 체결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은 왼쪽부터 김창환 현대자동차 R&D본부 전동화에너지솔루션담당 부사장, 켄 라미레즈 현대자동차 HMG에너지&수소사업본부 부사장, 장괄필 HD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 부사장, 박상후 부산대학교 대외전략부총장./사진: 현대차 제공 |
[대한경제=강주현 기자] 현대자동차가 수소전기 승용·상용차를 넘어 선박, 트랙터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수소연료전지를 확대 적용한다.
현대차는 2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HD한국조선해양, 부산대와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현대차는 ‘디 올 뉴 넥쏘’, ‘일렉시티 FCEV’ 등을 통해 양산 검증된 연료전지 기술을 선박용으로 최적화하고, HD한국조선해양은 수소 혼소 디젤 엔진과 결합한 하이브리드 전기 추진시스템 통합 설계를 담당한다. 부산대는 시스템 평가와 실증을 맡는다. 개발된 시스템은 액화수소운반선 등 친환경 선박의 동력원으로 상업화될 예정이다.
최근 국제해사기구(IMO)가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선박 온실가스 배출 규제를 강화하면서 친환경 연료 선박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번 협력은 강화되는 글로벌 선박 환경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차세대 친환경 선박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포석이다. 현대차는 HD한국조선해양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글로벌 선사 대상 수소연료전지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켄 라미레즈 현대차 HMG에너지&수소사업본부 부사장은 “이번 협력은 탄소중립 실현과 지속가능한 글로벌 해양 산업 확대를 위한 중요한 첫 발걸음”이라며 “현대차의 수소연료전지 기술력과 HD한국조선해양의 조선ㆍ해양 분야 전문성, 부산대의 수소 선박 연구 역량이 결합해 미래 해양 모빌리티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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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일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 남구둔치에서 진행된 ‘수소전기 트랙터 국내 실주행 환경 실증 및 운영 기술 개발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MOU)’ 체결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은 왼쪽부터 조영신 울산테크노파크 원장, 윤두환 울산도시공사 사장, 김동욱 현대자동차 전략기획실장 부사장, 김두겸 울산광역시장, 최갑주 CJ대한통운 더운반그룹장, 권순근 롯데글로벌로지스 TLS사업본부장, 조삼현 현대글로비스 SCM사업부장./사진: 현대차 제공 |
같은 날 현대차는 울산시, 현대글로비스ㆍ롯데글로벌로지스ㆍCJ대한통운 등과 ‘수소전기 트랙터 실증 업무협약’도 체결하고 차량 인도식을 진행했다. 국내에서 민관이 협력해 실제 화물 운송 노선에 수소전기 트랙터를 투입하는 것은 이번이 최초다.
실증에 투입되는 수소전기 트랙터는 188㎾급 수소연료전지 시스템과 350㎾급 구동모터를 탑재했으며, 68㎏ 수소 탱크로 1회 충전 시 약 760㎞ 주행이 가능하다. 현대차와 울산시는 울산항 인근에서 운행되는 디젤 트럭을 수소전기 트랙터로 대체해 항만 탈탄소화와 수소 기반 친환경 물류 생태계 조성에 기여한다는 목표다.
김동욱 현대차 전략기획실장 부사장은 “트랙터는 친환경차 전환 난이도가 가장 높은 차량”이라며 “실증 결과를 토대로 수소전기 대형 화물차의 본격적인 양산과 보급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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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일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 남구둔치에서 진행된 ‘수소전기 트랙터 실증 사업 차량 인도식’ 행사에서 인도된 현대자동차 수소전기 트랙터./사진: 현대차 제공 |
현대차는 수소 브랜드 ‘HTWO’를 통해 수소 밸류체인 전 단계에서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지난해 현대모비스의 국내 수소연료전지 사업을 인수해 기술력과 자원을 결집했다. 또한 2027년 가동을 목표로 연료전지 및 국내 첫 PEM 수전해 생산 거점인 ‘울산 수소연료전지 신공장’을 건설 중이다. 현대차는 선박ㆍ중장비 등 비차량 분야까지 수소연료전지 확대 적용을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할 계획이다.
강주현 기자 kangju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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