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호선ㆍ1~8호선 잇단 파업 예고…임단협 막판 교섭
“모든 수송력 총동원…시민 불편 최소화 총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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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 연합 |
[대한경제=박호수 기자] 철도와 지하철 파업이 하루 간격으로 예고된 가운데 서울시가 사실상 ‘총동원 체제’로 비상수송대책을 가동했다. 지하철 운행률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부족한 구간은 버스를 대거 투입해 대체 수송력을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시는 10일 “선제적으로 비상수속대책본부를 구성해 상황별 대책 수립을 마쳤으며 신속하게 가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11일 철도노조 파업이 시작되면 가장 먼저 버스 증회가 이뤄진다. 344개 시내버스 노선의 출ㆍ퇴근 집중배차시간을 각각 1시간씩 늘려 약 2538회 증회 효과를 확보했다.
이어 12일로 예고된 지하철 파업 당일 아침에는 1∼8호선 전 구간을 100% 정상 운행, 퇴근 시간대에는 2호선과 5∼8호선이 100% 정상 운행해 전체 운행률을 88%로 맞춘다는 계획이다.
9호선도 파업 예고와 무관하게 평상시와 동일하게 모든 시간대 100% 운행된다. 시 관계자는 “정상 운행을 위한 최소 인력을 이미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철도노조와 교통공사 노조가 동시에 파업하는 최악의 상황도 대비해 놓았다. 운행을 쉬고 있던 시내버스 예비ㆍ단축 차량을 161개 노선에 전부 투입해 평소보다 1422회 추가 운행하고, 지하철에는 퇴근 시간대 2∼4호선에 비상열차 5편성을 대기시켜 즉시 투입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시는 “동시 파업 상황에서도 출근 90% 이상, 퇴근 80% 이상 운행률을 유지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비상 인력 확보도 이뤄졌다.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교통공사 직원과 협력업체 인력을 포함해 약 1만3000여 명을 투입하고, 혼잡역 31곳에는 시 직원 124명을 배치해 역사 운영을 지원한다.
한편, 지하철 파업의 분수령은 ‘교섭 테이블’이다.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1~3노조는 12일 총파업을 예고한 상태로, 전날까지 임금ㆍ단체협약(임단협) 막판 교섭에 들어간다. 9호선 2ㆍ3단계(언주역∼중앙보훈병원역)를 운영하는 9호선 지부도 11일 파업을 예고하며 공사와 담판에 들어갔다.
현재 노조는 임금 인상ㆍ안전 인력 충원ㆍ구조조정 중단 등을 요구한다. 정부가 정한 올해 공공기관 임금인상률은 3%지만 사측은 “재원 부족으로 1.8%만 가능하다”고 맞서고 있어 갈등의 골은 깊다.
특히 1노조는 “서울시는 경영효율화 명목으로 2200여 명 규모의 인력 구조조정을 강압하고 있다”고 반발한다.
정부는 서울 지하철뿐 아니라 철도, 시내버스, 마을버스까지 파업이 잇달아 예고되자 연말 ‘최악의 교통대란’을 우려하며 노동부ㆍ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현안 점검에 나섰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파업 사전부터 가능한 모든 수송력을 동원하고 있다”며 “시민을 우선으로 생각해 노사 간 합의가 조속히 이뤄지길 바라며, 지하철 운행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호수 기자 lake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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