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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부간선道 지하화 또 갈등…성수동 주민들 “안전성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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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5-12-15 08:59:07   폰트크기 변경      
서울시 상대로 공익감사 청구

“지하 10층 깊이로 개발” 요구
노선 변경 불투명성 등 제기



[대한경제=박호수 기자]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노선 결정과 환경영향평가 과정 등에 절차적 하자가 있었다며 인근 성수동 주민들이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하면서 서울시와 주민 사이에 공방이 본격화하는 양상이다. 주민들은 지하 10층 깊이로 개발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고, 노선 안전성도 믿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14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성수동 주민들로 구성된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달 서울시와 민간사업자, 한국부동산원, 성동구청을 상대로 공익감사를 청구했다. 주민 614명이 서명한 청구서에는 △주민설명회 생략 △노선 변경 과정의 불투명성 △전략환경영향평가의 적정성 문제 등이 담겼다.

비대위는 시가 민원 회신 과정에서 “대심도 터널로, 전 구간에서 지하 10층 이상 개발이 가능하다”는 취지의 답변을 반복해 왔다고 주장한다. 그런데 군자IC 인근 노선은 심도가 약 -18m 수준이어서 구조적으로 지하 4층 이상 개발이 어렵다는 게 비대위 주장이다. “서울시가 기술적 한계를 알고도 이를 은폐하고 허위 정보를 제공했다”는 것이다.

시의 설명은 다르다. 시 관계자는 “지하 개발 가능 깊이는 일률적으로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지반 조건과 암반 형성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며 “일반적으로 지하 40m 안팎을 한계 심도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상 123층 롯데월드타워도 지하 7층까지밖에 개발하지 못했고, 현재 논란이 되는 성수동 인근 아크로포레스트 역시 지하 7층 수준”이라며 “무조건 지하 10층까지 개발해야 한다는 주장은 현실적인 건설 여건을 고려하지 않은 요구”라고 말했다.

또 “암반층 아래까지 추가로 굴착하면 공사비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구조적 안전성 검토도 전혀 다른 차원의 문제가 된다”며 “민간 대형 건축물조차 암반을 깨고 무리하게 지하를 확장하는 사례는 드물다”고 덧붙였다.

노선 형태에 대한 공방도 이어지고 있다. 비대위는 성수동 일대 노선이 S자 형태이며 청담IC 인근에서는 90도에 가까운 급격한 꺾임이 발생해 안전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다.

시는 “아파트 밀집지역 민원을 피하고 주행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설계”라고 설명해 왔지만, 비대위는 “변경된 노선 역시 리버팰리스 등 다수의 아파트 단지와 대규모 개발 예정지 중앙을 관통하고 있다”며 “설명의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반박한다.

시 관계자는 “본선이 아닌 연결로 특성상 직선 연결은 불가능하며, 기존 도시고속도로와 진출입로에서도 유사한 곡선 구조가 적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주민들이 가장 큰 문제로 꼽는 절차적 하자 주장에 대해서도 서울시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서울시와 성동구는 “현재까지 감사원으로부터 공식적인 자료 제출 요구나 감사 개시 통보는 받은 바 없다”고 밝혔다. 서울시 관계자는 “지역구 의원실을 찾아 노선 결정 경위와 전략환경영향평가 과정, 민간투자사업 제안 시점 등을 모두 설명했고, 절차적 정당성이 없다는 주장에 동의할 수 없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같은 동부간선도로 지하화를 둘러싼 갈등은 성수동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최근에는 동대문구 이문동에서는 월릉IC 램프A 구간 공사를 둘러싸고도 주민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주민들은 중랑천 산책로와 통학로가 차량 진입로와 겹치며 생활권이 침해된다고 주장하며 진입로 위치 변경과 공청회 개최를 요구하고 있다.

시는 이문동 구간 공사를 잠정 유보하고 주민 의견을 수렴 중이지만, 진입로 위치 변경은 어렵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다만 산책로 훼손 우려에 대해서는 보행 동선 확보와 일부 구간 복원, 조경 보완 등의 대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는 월계동에서 대치동까지 총 12.5㎞를 잇는 민간투자사업으로, 2029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사업이 완료되면 현재 차량 통행시간이 50분대인 구간을 10분대로 단축하고, 지상 도로를 철거해 중랑천 일대에 여의도공원의 10배에 달하는 약 221만㎡ 규모의 수변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동부간선도로 지하화는 특정 지역을 위한 사업이 아니라 서울 동북권 전체의 교통체계와 도시 환경을 바꾸는 사업”이라며 “주민 불안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공공 인프라 사업이 반복적으로 표류하지 않도록 균형 있는 판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호수 기자 lake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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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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