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경북도의회, 청렴도 평가서 광역의회 최고 등급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5-12-29 08:47:27   폰트크기 변경      
광역의회 중 1등급 없어… ‘사실상 최고 성적’

경북도의회 전경 / 사진 : 경북도의회 제공
[대한경제=류효환 기자]  경상북도의회가 국민권익위원회의 ‘2025년도 지방의회 청렴도 평가’에서 광역의회 가운데 최고 등급인 종합청렴도 2등급을 받았다.

이번 평가에서는 광역의회 중 1등급을 받은 곳이 한 곳도 없어, 경북도의회의 2등급은 사실상 전국 최고 성적으로 평가된다.

경북도의회는 세부 평가에서 청렴체감도 2등급, 청렴노력도 1등급을 받아 종합청렴도 2등급을 기록했다. 특히 청렴노력도 부문에서는 2년 연속 1등급 만점을 받아 지속적인 제도 개선과 실천 노력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경북도의회는 올해 초 4대 반부패·청렴 추진 전략과 20개 세부과제를 수립하고, ‘경상북도의회 의원 행동강령 자문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청렴 정책 체계를 정비했다. 또한 <경상북도의회 의원 공무국외출장에 관한 조례>를 개정하고, 전 의원과 사무처 직원을 대상으로 이해충돌방지법, 청탁금지법, 지방의회의원 행동강령 교육을 실시했다. 전 의원이 청렴서약서에 서명하는 등 내부 청렴 문화 확산에도 힘써 왔다.

박성만 경북도의회 의장은 “이번 평가 결과는 의원들과 사무처 직원들이 함께 노력한 결실”이라며 “도민의 눈높이에 맞는 투명하고 책임 있는 의정활동을 통해 더욱 신뢰받는 의회가 되도록 반부패·청렴 정책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 라고 말했다.

류효환 기자 ryuhh8080@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정치사회부
류효환 기자
ryuhh8080@daumnet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