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 업계 최초로 AI 보안 거버넌스 국제표준 ‘ISO 42001’ 인증 획득
한화생명이 30일 보험업계 최초로 AI 보안 거버넌스 국제표준인 ‘ISO/IEC 42001’ 인증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ISO 42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AI 경영시스템[1] 국제표준으로, AI 제공자·생산자·사용자가 AI의 기획부터 개발, 운영, 폐기까지 전 생애주기에 걸쳐 체계적인 통제와 책임성을 확보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최고 수준의 인증 제도다.
◆주택금융공사,국민 삶에 보탬 되는 ‘두터운 포용금융’ 실천
김경환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장은 2026년 신년사를 통해 국민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두터운 포용금융’을 적극 실천하겠다고 31일 밝혔다. 김 사장은 정책모기지를 서민·실수요자의 내 집 마련과 금융 취약계층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더욱 정교하게 공급하는 한편, 임대차시장 여건에 적합한 새로운 주택보증 상품을 공급하고, 주택연금이 더 많은 국민들의 노후보장 수단이 될 수 있게 해 서민 주거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보탬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기보, 주금공과 부울경 기술중소기업 스케일업 지원 위한 업무협약 체결
기술보증기금은 한국주택금융공사와 30일 부산 주금공 본사에서 '부산·울산·경남(이하 ‘부울경’)지역 기술중소기업 스케일업 지원을 위한 상생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채권담보부증권(P-CBO) 발행을 통해 부울경 지역 기술중소기업의 원활한 자금조달과 혁신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마련됐다.
◆캠코, ‘인권존중 AI 대전환’ 노사 공동선언 선포
캠코는 31일 캠코양재타워 17층 대회의실에서 윤리와 책임의식을 바탕으로 한 AI 전환을 위해 ‘인권존중 AI 대전환을 위한 노사공동 선언’을 선포했다고 밝혔다. 이번 선언은 AI 전환이 업무 방식과 조직 문화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기술 도입의 모든 과정에서 인권과 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삼고 이를 노사가 함께 책임 있게 이행하겠다는 공감대에 따라 마련됐다.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