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서원대 RISE, 청주 고교생 대상 반도체·SW 연계 교육 프로그램 운영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6-01-02 14:54:57   폰트크기 변경      

제공=서원대학교


서원대학교(총장 손석민) RISE사업단은 지난 10월부터 12월까지 청주 지역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충북 반도체 융합 소프트웨어 핵심인재 양성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반도체·ICT·융합소프트웨어 분야에 관심 있는 고등학생들에게 기초 이론과 실습 중심의 체험형 교육을 제공하고, 진로 탐색을 지원하는 동시에 고교–대학 연계 교육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청소년 수준에 맞춘 실습 위주의 수업과 함께 ICT 기업 관계자가 직접 참여해 산업 현장 중심의 교육이 이뤄졌다.

교육은 운호고등학교, 청주고등학교, 금천고등학교 등 청주시 내 고등학교에서 진행됐으며, 서원대학교 컴퓨터공학과와 AI소프트웨어학과 재학생들이 실습 보조로 참여해 고등학생들의 학습을 지원했다. 또한 대학 교수진이 일부 강의에 참여해 사업 소개와 과정 마무리를 맡았다.

프로그램은 미니 해커톤 방식의 코딩 수업을 비롯해 라즈베리파이를 활용한 시스템 이해, 아두이노 기반 자율주행 자동차 코딩, 3D 모델링 및 출력 실습 등으로 구성됐다. 각 과정에는 관련 ICT 기업 관계자들이 강사로 참여해 실습 중심 교육을 진행했으며, 학생들은 웹 콘텐츠 제작, 운영체제 명령어 활용, 자율주행 구현, 3D 프린팅 실습 등을 직접 수행하며 반도체 융합 소프트웨어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서원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김봉현 책임교수는 “이번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은 대학과 고등학교, 산업체가 함께 참여한 협력 모델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라며 “학생들이 반도체 융합 소프트웨어 분야를 직접 경험하며 진로를 구체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됐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RISE 사업을 통해 지역 산업과 연계한 체험형 교육을 확대해 충북 지역 미래 핵심인재 양성에 힘쓰겠다”라고 덧붙였다.

온라인부 장세갑 기자 csk@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부동산부
장세갑 기자
csk@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