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금융레이더]한국산업은행/BNK부산은행/iM뱅크/하나은행/KB국민카드/애큐온저축은행/SBI저축은행/네이버페이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6-01-05 09:34:16   폰트크기 변경      

◆한국산업은행 정책펀드 3조4400억원 조성

한국산업은행은 지난해 주요 정책펀드를 총 3조4400억원 규모로 조성했다. 당초 조성 목표액을 뛰어넘은 성과다. 혁신성장펀드는 3조원 목표에 3조1400억원 규모로 조성해 104.7%의 달성률을 기록했다. 반도체생태계펀드 105.6%, 원전산업성장펀드는 110% 초과달성했다. 산은 측은 오는 3월 추가 모집기간을 고려하면 최종 조성액이 보다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BNK부산은행, 햇살론 통합 신상품 ’햇살론 특례‘, ’햇살론 일반‘ 출시

BNK부산은행은 지난 2일, 서민금융진흥원의 정책서민금융 지원체계 개편에 따라 기존 햇살론15, 햇살론뱅크 상품을 ‘햇살론 특례’, ‘햇살론 일반’으로 새롭게 출시했다고 밝혔다. ‘햇살론 특례보증’은 서민금융진흥원 100% 보증상품으로 대출 대상은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이면서 신용평점 하위 20%에 해당하는 자로 대출금액은 최대 1000만원까지 가능하다.


◆iM뱅크(아이엠뱅크), 2026 새해 강정훈 은행장 소통행사

iM뱅크(아이엠뱅크)는 2026년 새해 첫 영업일을 맞아 새롭게 취임한 강정훈 은행장이 고객 및 직원과 소통하는 행사를 진행했다고 5일 밝혔다. 지난해 12월31일 진행된 취임식에서 ‘Value-Up(은행/직원/고객가치 제고), 따뜻한 금융, Imagine More(차별화된 서비스)’의 3대 실행 목표를 강조한 강정훈 은행장은 임기 첫 활동으로 고객과 소통하고, 직원과 함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하나은행,  재정경제부 주관 연기금투자풀 수탁은행 선정

하나은행은 재정경제부가 주관하는 연기금투자풀의 신규 수탁은행(신탁업자)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연기금투자풀은 기획재정부가 기금 여유자금의 안정성 및 수익성 제고를 위해 도입한 제도다. 하나은행은 연기금투자풀 수탁은행으로서 올해부터 2029년까지 4년간 연기금투자풀에 속한 기금 및 공공기관의 투자자산에 대한 취득ㆍ처분ㆍ결제ㆍ보관 등 통합관리를 비롯해 기준가의 적정성 검증 및 운용행위 감시업무 등을 수행하게 된다.


◆KB국민카드, KB Pay 경품 프로모션 진행
KB국민카드가 2026년 붉은 말의 해를 맞아 KB Pay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경품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KB Pay를 이용하는 고객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붉은 말의 해! 세뱃돈 받아가세요~!’ 이벤트는 오는 31일까지 KB Pay 앱에서 응모 가능하다. 행사 기간 동안 이벤트 응모 후 PUSH 동의 완료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KB Pay 머니 쿠폰을 △100만원권 5명 △10만원권 15명 △1만원권 100명 △1000원권 1906명 등 총 2026명에게 제공한다.


◆애큐온저축은행, 모임 관리 특화 상품 '모이Go모임통장' 출시
애큐온저축은행이 모임 회비 관리와 일정 공유 기능을 한데 모은 ‘모이Go모임통장’을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이 상품은 가족, 동호회, 커플 등 다양한 모임 자금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모바일 앱을 통해 모임원 초대, 회비 납부 확인, 입출금 내역 실시간 공유 등이 가능하다. 또한 게시판과 일정 등록 기능을 통해 공지와 모임 일정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으며, 모임장은 최대 10개의 모임 계좌를 개설해 다양한 모임을 동시에 운영할 수 있다. 금리는 기본 연 2.0%에 모임 인원 조건 충족 시 최대 연 2.7%까지 우대가 적용된다. 

◆SBI저축은행, 직원 참여형 시무식 이벤트로 새해 첫 출발
SBI저축은행이 지난 2일 2026년 새해 첫 영업일을 맞아 임직원을 위한 사내 이벤트 ‘Cafe 스비스비마스비’를 열고, 기존의 신년사 중심에서 벗어난 새로운 형태의 시무식을 선보였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형식적인 의례를 넘어 임직원이 직접 참여하고 경험할 수 있는 방식으로 기획됐으며, 따뜻한 소통과 긍정적인 에너지로 한 해를 시작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임직원들의 새해 소망을 디지털 설문을 통해 접수하고, AI 기술을 활용해 추첨 및 선물 증정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디지털 요소를 가미한 참여형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했다.


◆네이버페이(Npay), IBK기업은행과 간편결제 최초 ‘나라사랑카드’ 제휴 서비스 출시
네이버페이는 간편결제 최초로 IBK기업은행과 제휴해 ‘New IBK나라사랑카드’ 제휴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5일 밝혔다. IBK기업은행이 선보이는 ‘IBK나라사랑카드’는 국군 장병들이 현역 복무 중 및 제대 후에도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특별 혜택과 함께 Npay와 다양한 협력 서비스를 제공한 것이 특징으로, 그 동안 출시된 나라사랑카드 가운데 간편결제와의 제휴 혜택을 선보이는 것은 이번 ‘IBK나라사랑카드’가 최초다.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금융부
최장주 기자
cjj323@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